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알뜰폰 활성화···가계 통신비 절감

굿모닝 투데이

알뜰폰 활성화···가계 통신비 절감

등록일 : 2013.05.15

정부가 가계 통신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대책을 내놨습니다.

알뜰폰 요금제가 더 저렴해지고 선택할 수 있는 요금제도 늘어나기 때문에, 체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노은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일반 통신사보다 통신료가 최대 40% 싼 알뜰폰을 더 싸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알뜰폰 활성화 대책이 담긴 '가계 통신비 부담 경감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이동 통신사의 망 이용 대가인 도매대가를 작년보다 음성은 22%, 데이터는 48% 정도 내렸습니다.

알뜰폰 사업자의 원가 부담이 대폭 줄면서 가격 경쟁력에 더 힘이 실릴 것으로 보입니다.

또 요금이 싼 대신, 적었던 부가 서비스의 범위도 늘려 LTE 서비스와 컬러링, MMS 등이 의무적으로 제공되고, 이르면 7월부터 전국의 우체국에서도 알뜰폰 가입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이동형 국장 / 미래창조과학부 통신정책국

"알뜰폰 사업자들이 느끼는 가장 큰 애로 중에 하나가 유통망의 부족인데, 우리들이 우체국을 유통 채널로 활용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좀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요금제의 폭도 넓어집니다.

LTE에서도 소비자가 자신의 이용 습관에 따라 음성과 데이터 제공량을 선택하는 맞춤 요금제가 출시됩니다.

이용 습관이 특수한 노인과 청소년, 장애인 맞춤형 요금제도 도입될 예정입니다.

가입비는 이르면 7월부터 40% 인하하는 등 내후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지 절차를 밟습니다.

미래부는 또 과도한 보조금 경쟁을 뿌리뽑기 위해 국회와 협의해서 단말기 판매 관련 법률을 제정할 계획입니다.

KTV 노은지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