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현존 최고IT·차세대 유망IT '한자리에'

KTV NEWS 10

현존 최고IT·차세대 유망IT '한자리에'

등록일 : 2013.05.22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았는데 바퀴가 서서히 돌기 시작합니다.

순식간에 속도계 눈금이 100을 향합니다.

자동차의 전자제어 시스템과 무선으로 연결된 스마트폰 차량 관리 애플리케이션이 해킹 당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아찔한 상황입니다.

조효진 /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자동차에 IT시스템이 적용된 스마트카 환경이 됐는데 IT환경에서의 보안 문제가 자동차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서 실험을 진행하게 됐고요."

이 대학 IT연구센터는 최근 국내에서 판매되는 주요 자동차군에 대한 실험을 마치고, 보안 기술 개발에 들어갔습니다.

근육의 신호를 받아 작동하는 전동 의족.

걸을 때의 세세한 움직임까지 재현하기 때문에 의족 환자의 재활 기간을 수개월 줄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가상 현실을 이용한 재활 훈련 프로그램도 가세했습니다.

엄수홍 / 한국산업기술대 정보통신대학원

"절단자들이 실제 생활에 편리함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걸 목적으로 하고 있고요, 저희 최종 목표는 이 기술을 가지고 상용화 직전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는 게 목표입니다."

이곳에서는 전국 33개 대학IT연구센터의 젊은 인재들이 수년간 연구해 온 미래 기술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지난 2000년 이후 연구 인력 1만 명을 배출하고 8천여 건의 국내외 특허를 등록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는 대학IT연구센터.

IT 우수인재의 요람으로 창조경제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KTV 노은지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