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천후 위성 '아리랑 5호' 8월 우주로

KTV NEWS 10

전천후 위성 '아리랑 5호' 8월 우주로

등록일 : 2013.05.24

고성능 영상 레이더가 달린 전천후 위성 '아리랑 5호'가 오는 8월에 발사됩니다.

앞으론 구름이 끼거나 어두운 밤에도 지구를 상세하게 관측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노은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다목적 실용위성 아리랑 5호가 오는 8월에 발사됩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아리랑 5호가 8월 22일 러시아 야스니 발사장에서 발사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의 네 번째 다목적 실용위성인 아리랑 5호는 발사 후 5년 동안 550km 우주 상공을 돌며 지상의 영상을 확보하게 됩니다.

임무 수행에는 국내 최초로 탑재된 SAR, 즉 고성능 영상 레이더가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 영상 레이더는 마이크로파를 지표면으로 쏜 뒤 반사되는 신호를 잡아 영상으로 바꾸기 때문에, 구름 낀 날이나 야간에도 정밀한 지상 관측이 가능합니다.

김승조 원장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아리랑 5호는 전천후 촬영이 가능한 레이더 영상 위성입니다. 밤이라던지 비가 오던지 구름이 꼈을 때에도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지난 북한 핵 실험했을 때 구름이 껴서 사진을 못 찍었지 않았습니까? SAR 위성 같으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또 동트기 전후 등 이른바 여명 궤도를 돌며, 낮에만 활동하는 광학 위성인 아리랑 2, 3호와 연계해 같은 지역의 영상을 시간대별로 확보할 예정입니다.

지난 2011년 개발을 마친 아리랑 5호는 같은 해 8월 예정됐던 발사가 러시아 사정으로 연기된 후 주기적인 점검을 받아 왔습니다.

KTV 노은지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