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통구조 대수술…'농민·소비자 모두 이득'

KTV NEWS 10

유통구조 대수술…'농민·소비자 모두 이득'

등록일 : 2013.05.28

정부가 농산물 유통구조에 대한 대대적인 손질에 들어갑니다.

유통 단계를 획기적으로 줄여서, 농민은 제값에 팔고, 소비자는 더 싸게 사는 유통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방침입니다.

이해림, 정명화 기자가 차례로 보도합니다.

늘 들쭉날쭉하는 농산물 가격.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먼저 농산물 유통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도매시장 손질에 나섭니다.

매일의 수급 상황에 따라 가격이 급변하는 '경매' 방식으론 가격 안정이 근본적으로 어렵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놓은 게 미리 가격과 상대를 정해 안정적으로 거래하는 '정가·수의매매' 확대입니다.

현재 8.9%인 정가·수의매매 비중을 2016년까지 20%로 늘리고, 도매시장이 대형마트나 농협과 경쟁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할 계획입니다.

현오석 경제부총리

"도매시장 개설 이후 약 30년 만에 가장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대책으로 현재 정체되어 있는 도매시장 제도가 진화할 수 있는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직거래 활성화에도 역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과거 생산자 중심의 일회성 거래나 직거래 장터 위주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델을 발굴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관련 법률도 제정할 계획입니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로컬푸드와 접목하고, 직매장, 꾸러미 등을 통해서 소비자가 고정적으로 구매하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농협을 통한 유통계열화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수급조절위원회를 통해 체계적인 수급 관리에도 나섭니다.

가격 변동이 심한 배추와 무, 고추, 마늘, 양파에 대해서는 국내산 비축과 농가 계약재배를 확대해 가격 안정을 꾀하기로 했습니다.

대책이 정착되면 유통비용을 최대 15%까지 절감하고, 배추와 무 등의 가격변동폭이 10% 내외로 축소될 것으로 정부는 내다봤습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