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세일즈 외교 첫발···베트남과 경협 확대

국민행복시대

세일즈 외교 첫발···베트남과 경협 확대

등록일 : 2013.09.11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뒤이어 방문한 베트남에서 세일즈 외교를 본격 가동하며 양국간 협력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입니다.

이해림 기자가 계속해서 보도합니다.

지난해 9월 협상은 개시했지만,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에도 정상외교로 협상의 물꼬를 텄습니다.

양국 정상이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의 FTA를 내년 중에 체결하기로 시간표를 제시하면서 다음 달로 예정된 3차 협상부터는 속도가 빨라질 전망입니다.

이미 한-아세안 FTA를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지만, 양자간 FTA를 통해 개방 수준을 높이면, 시장 선점 효과는 훨씬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수출 효자 품목인 승용차의 관세 철폐는 업계의 최대 관심사입니다.

[인터뷰: 명진호 수석연구원/국제무역연구원]

"승용차 시장을 74%의 높은 관세로 막고 있는 상황...무관세로 접근 가능한 건 일본도 이루지 못했다. 우리가 FTA 통해서 관세장벽 낮춘다면 베트남 소비시장을 선점하는 데 많은 도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과 중국, 러시아에 이은 네 번째 방문지.

박 대통령은 베트남에서 본격적인 세일즈 외교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양국간 교역규모를 2020년까지 700억달러로 늘리기로 합의했고, 우리나라 원전의 베트남 진출 가능성도 한층 높였습니다.

석유비축사업과 발전소 건설 등 대규모 국책사업에 우리 기업들의 참여를 이끌어낸 점도 성과로 꼽힙니다.

[인터뷰: 정재완 전문연구원/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성장잠재력 있고 전략적으로 중요한 베트남과 협력 관계 확실히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중소.중견 기업에 대한 배려와 관심은 이번 순방에서도 돋보였습니다.

특히 한국기업과 교민이 대거 진출해있는 호치민을 찾아, 애로사항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도 했습니다.

[씽크:대통령](호치민시 지도부 면담, 어제)

"앞으로도 더 많은 한국 기업들이 진출하게 될 것 같은데 계속 변함없이 지원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전략적 요충지 베트남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박 대통령의 세일즈 외교 행보는 한층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