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재난에 '일사불란' 통신망…2017년까지 구축

희망의 새시대

재난에 '일사불란' 통신망…2017년까지 구축

등록일 : 2014.05.28

남>

앞으론 세월호 같은 재난이 발생할 경우 각 부처는 물론 청와대까지 원스톱 보고가 가능해집니다.

여>

정부는 재난 발생 시 부처들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2017년까지 이 같은 시스템을 갖추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표윤신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세월호 사고는 재난 통신망의 총제적 문제점이 드러난 계기였습니다.

사고가 접수된 시각은 오전 8시 52분.

하지만 정작 안전행정부는 뉴스 속보로 사고소식을 접했고, 청와대에 보고까지는 40분 가까운 시간이 허비됐습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재난시 통합된 통신망의 필요성이 여실하게 증명됐고, 박근혜 대통령도 필요성을 강하게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19일, 대국민담화)

"11년째 진전이 없는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도 조속히 결론을 내서 재난대응조직이 모두 하나의 통신망 안에서 일사 불란하게대응하고 견고한 공조체제를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재난 발생 시 각 부처는 물론 청와대 까지 한번에 보고되는 시스템을 조기에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경찰, 각 부처 지자체 등은 무전기 사용시 지금처럼 별도의 통신망을 사용하다가도, 재난발생시 비상주파수를 맞추면 통합된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정부의 목표는 오는 2017년까지는 이같은 재난안전통신망을 완성하는 겁니다.

당장 내년부터 일부 지역에 시범사업을 거친 뒤 2016년까지 8개 시도로 확대하고, 2017년에는 수도권을 포함한 5대 광역시까지 통신망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재난안전통신망은 2003년 대구지하철 참사 이후 필요성이 논의됐지만, 지금까지 경제성 논리만 따진 탓에 도입이 미뤄져 왔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안전문제는 시급을 다투는 만큼, 이번 사업은 예비타당성 평가 없이도 진행되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정부는 차세대 기술방식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이 완료될 때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는 점을 감안해 낡은 무전기 교체를 통해 기존 무선통신망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