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EU FTA 3년… 교역 10% 확대

남>

우리나라와 세계 최대시장인 EU 사이에 자유무역협정, FTA가 발효된지 내일이면 3년이 됩니다.

여>

FTA 혜택품목의 수출과 투자가 증가하는 등 양국간 교역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한-EU의 FTA 발효 3년차인 지난해 7월부터 올해 5월까지,

양국 간 교역규모는 전년보다 10.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U에 대한 우리나라의 수출은 FTA 혜택품목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7.8% 증가세로 전환됐습니다.

수입은 FTA 혜택품목인 자동차와 원동기, 기계요소 등의 수입이 14.5% 늘면서 12.5% 증가했습니다.

적자 규모는 2년차 46억 달러에서 3년차에는 74억 달러로 확대됐습니다.

유럽 재정위기에 따른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EU 전체의 수입이 줄어들고 원, 유로 환율 하락이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품목별로는 합성수지(19.3%)와 플라스틱 제품(7.7%) 조명기기 (6.1%) 등의 수출이 3년 연속 증가했습니다.

또, 발효 2년차에 감소했던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고무제품 등의 수출이 증가로 전환했습니다.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은 3년차 들어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특히, 일본과 미국, 중국 등 경쟁국가의 EU에 대한 수출이 감소했지만, 우리나라는 수출증가세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명진호 수석연구원 / 무역연구원 통상연구실

“EU재정위기 영향으로 우리나라 수출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한EU 덕분에 FTA 수입품목 중심으로 EU에 대한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산물의 경우에는 돼지고기와 밀, 포도주, 초콜릿 등을 중심으로 수입이 전년보다 18.8% 증가했습니다.

수출은 전년보다 2.5% 증가한 가운데 김과 미역, 오징어 등 수산물 수출이 상대적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7 (2014년~2015년 제작) (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