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제활성화 위해 확대 편성…법정기한 내 처리해야"

국민행복시대

"경제활성화 위해 확대 편성…법정기한 내 처리해야"

등록일 : 2014.10.29

여>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 내년 예산안과 관련해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했습니다.

남>

박 대통령은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부득이 예산을 확대 편성했다면서 법정기한 내 처리를 당부했습니다.

먼저 김현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박근혜 대통령이 내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국회를 찾았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현직 대통령이 두 해 연속 시정연설을 하는 건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입니다.

박 대통령은 지금 우리 경제는 여전히 위기라고 진단하고, 지금이야말로 경제를 다시 세울 수 있는 마지막 골든타임이라며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지금이 바로 국회와 정부, 국민과 기업 등 우리 모두가 하나가 되어 경제살리기에 총력을 다해야 할 때입니다.”

내년 국정운영의 최우선 목표를 경제활성화에 두고 20조원의 확대 예산을 편성하게 된 배경도 설명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지금 재정적자를 늘려서라도 경제를 살리는데 투자해 위기에서 빠져나오도록 각고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적시에 투입한 재정이 마중물이 돼 경기가 살아나고 세입이 확대되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된다면, 우리 재정의 기초체력은 강화돼 재정적자와 국가채무를 줄여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반드시 경제를 살리고, 다시 반석 위에 올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시 한 번 예산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부디 내년도 예산안이 경제활성화의 마중물로, 국민행복의 디딤돌로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법정기한 내 처리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박 대통령은 우선 안전예산을 전 분야에 걸쳐 가장 높은 수준인 17.9% 늘려 편성하고 공무원연금개혁 등 공공부문 개혁을 통해 재정적자를 줄여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공공기관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부채를 줄여가고 복지예산을 사상 처음 정부예산의 30% 이상으로 편성하는 등 사회안전망의 적극적인 확충도 제시했습니다.

아울러 창조경제 지원에 8조3천억원을 투입해 우리 경제를 역동적인 혁신경제로 탈바꿈시키고 규제개혁을 위한 기업투자 증가와 일자리 지원, 유망서비스산업 육성 등을 통해 내수와 수출이 균형있게 성장하는 경제가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시정연설에서 경제라는 단어를 가장 많은 59차례나 언급하면서 경제활성화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보였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