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에볼라 긴급구호대 1진 다음달 13일 파견

국민행복시대

에볼라 긴급구호대 1진 다음달 13일 파견

등록일 : 2014.11.26

앵커>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의 긴급구호대 1진이 다음달 13일 아프리카 시에라리온 현지로 파견됩니다.

정부의 발표 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오영주 / 외교부 개발협력국장

정부는 선발대의 현지 활동의 결과와 영국과의 협의를 토대로 현재 우리 보건인력 본대 파견을 위한 준비를 수립 중에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파견지와 파견규모, 파견일정을 잠정 결정한 바 있습니다.

먼저, 우리 보건인력은 ´에볼라 위기대응 긴급구호대´ 형식으로 파견될 예정이며, 긴급구호대 1진은 시에라리온 수도 프리타운 인근에 ´가더리치 에볼라치료소(Goderich ETC)´에 활동하게 될 예정입니다.

가더리치 에볼라치료소는 현재 영국이 시에라리온에 건설 중인 총 6개의 에볼라치료소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12월 15일경에 완공될 예정이고, 우리 긴급구호대는 영국, 이탈리아, 미국, 호주 국적의 개인자격의 의료진들과 협진할 예정입니다.

파견의 규모와 관련하여 정부는 복지부와 국방부가 공모를 통해서 선발한 의사 4명, 간호사 6명 등 총 10명으로 구성되는 긴급구호대의 1진 파견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시에라리온의 정부와 영국 측 관계자, 그리고 UN 등과의 협의 및 의료진 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외교부 등 관련 공무원으로 구성된 별도의 소규모 지원인력을 파견하는 방안도 현재 검토 중에 있습니다.

정부는 현재 긴급구호대를 3회에 걸쳐 파견함으로써 총 30명의 인력을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고, 영측과 파견기관에 관한 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긴급구호대 1진은 12월 13일 한국을 출발하여 12월 15일에서 20일 간 영국 런던 인근에 소재한 에볼라 대응 훈련소에서 안전교육을 이수할 예정입니다.

이후 12월 21일 가더리치 에볼라치료소에 입소할 계획이고, 현지에서는 1주일간의 현지 교육과 적응훈련을 다시 가질 계획입니다.

그리고 12월 29일부터 본격적인 진료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우리 긴급구호대 파견 시 영측이 제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정지원의 범위, 그리고 후송대책 등에 대해서 협의 중에 있고,

양국 간 포괄적인 협력 사항을 담은 한-영 MOU를 조속 체결할 예정입니다.

영측은 에볼라치료소에서 활동하는 우리 구호대의 숙식과 의료품, 개인구호장비 등 일체의 로지스틱스를 지원할 예정이고, 우리 정부는 가더리치 에볼라치료소의 운영경비 일부를 분담하는 문제를 현재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번 선발대는 우리 의료인력의 에볼라 감염에 대비하여서 EU 측이 운영하는 민간항공기와 군용기를 활용하여 에볼라 치료가 가능한 유럽지역으로 후송하는 ´EU 패키지´를 사용키로 영국 측과 합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세부사항은 한-영 MOU에 최종적으로 반영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우리 보건인력의 에볼라 감염 시 후송수단으로 미 국무부가 운영 중인 민간항공기인 Phoenix Air를 이미 한-미 간 MOU를 통해서 기 확보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금번에 EU 패키지를 추가적으로 확보함으로써 이러한 후송수단을 활용할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당초, 우리 보건인력의 에볼라 감염 시에는 영국 등 제3국 후송과 함께 한국에 후송하는 방안도 정부가 추가적으로 검토하였으나, 유럽 등에 비해서 장시간의 후송에 따른 환자 상태의 악화 가능성과 후송절차 등을 고려하여 일단 한국으로의 후송은 안전 차원에서 제외키로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유럽지역의 에볼라 치료시설로 후송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방안을 중심으로 안전대책이 수립될 예정입니다.

또한, 긴급구호대로 파견된 보건인력은 활동이 종료된 이후에 한국으로 복귀될 예정이고, 21일 간 국내 안전지역에서 격리 관찰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영국과의 MOU 체결 및 국내 파견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민·관 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고, 오늘 발표하는 잠정 결정사항을 포함하여 긴급구호대 파견에 관한 구체사항을 최종 확정할 예정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