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KTV 선정 10대 뉴스…'경제혁신 3개년 계획' [10대 뉴스]

국민행복시대

KTV 선정 10대 뉴스…'경제혁신 3개년 계획' [10대 뉴스]

등록일 : 2014.12.17

KTV가 선정한 2014년 10대 뉴스를 전해드리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제2의 한강의 기적'을 목표로 마련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대해 김영현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지난 2월,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1년을 맞아 대한민국 국민행복시대를 열기 위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발표합니다.

3년의 혁신으로 30년의 성장을 이끌겠다는 것으로, 고 박정희 대통령이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바탕으로 이룬 한강의 기적을 넘어 창조경제를 통해 제2의 한강의 기적을 이루겠다는 게 핵심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기초가 튼튼한 경제, 역동적인 혁신경제, 내수·수출 균형경제의 3대 추진전략을 세웠고, 그 아래 59개의 세부실행과제도 마련했습니다.

녹취>박근혜/대통령(2월25일/경제혁신 3개년 계획 대국민담화)

“2017년에 3%대 초반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잠재성장률 4%대 로 끌어올리고, 고용률 70%를 달성하고, 1인당 국민소득 3만 불을 넘어 4만 불시대로 가는 초석을 다져놓겠습니다.”

이후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은 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고, 서서히 성과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공무원연금 개혁 등 공공부문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불공정관행 개선, 4대 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도 본 궤도에 올랐습니다.

창조경제 혁신센터 건립 등 창조경제 구현과 R&D확대, FTA 체결 등도 한층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규제개혁을 통한 투자여건 활성화와 시간선택제 일자리 등 고용정책도 빼놓을 수 없는 성괍니다.

전화녹취>

이영진 /고용노동부 시간선택제 일자리창출지원단 서기관

"시간선택제에 대한 가장 큰 성과는 국민의 취업희망비율이 상당히 개선됐다는 건데요. 작년보다 10% 늘어난 73.6%가 취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도 큰 관심을 보였고, 지난 달 호주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는 IMF와 OECD가 G20 회원국의 성장정략 가운데 우리나라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최고로 평가했습니다.

녹취>최경환 / 경제부총리(11월 17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중심으로한 우리의 성장전략이 (G20 회원국 가운데) 1위로 평가를 받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리겠습니다"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모범 성장전략으로 평가받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고용률 70%와 4%대의 잠재성장률, 그리고 국민소득 4만달러 시대로 가는 초석을 다지기 위한 노력은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KTV김영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