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엔 안보리, '북한 인권' 정식 안건으로 채택

국민행복시대

유엔 안보리, '북한 인권' 정식 안건으로 채택

등록일 : 2014.12.23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오늘 회의를 열어 북한 인권 문제를 정식 안건으로 채택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이를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북한 인권 상황이 정식 안건으로 채택됐습니다.

15개 이사국 가운데 찬성 11표, 반대 2표, 기권 2표로, 9개 이사국 이상만 찬성하면 안건으로 채택되는 규정을 총족했습니다.

우리나라와 미국, 프랑스, 영국 등이 찬성했고,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표를, 나이지리아와 차드는 기권했습니다.

그동안 안보리는 북한의 핵 개발을 의제로 다뤄왔는데, 이번 표결로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최근 유엔 총회를 통과한 북한 인권 결의안은 안보리가 북한 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하고 책임자들을 제재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북한 인권이 처음으로 유엔 안보리 정식 의제로 채택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

"북한의 심각한 인권상황이 동북아 지역 및 국제 평화와 안전에도 엄중한 영향을 미친다는 우려를 확인한 것으로, 향후 안보리에서 금년 총회 결의가 권고한 책임 규명 문제를 포함하여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정부는 또 북한이 국제사회의 요구를 수용해 북한 주민 모두가 자유와 인권을 누릴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