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세종시, 자족기능 갖춘 명품도시로 도약해야"

국민행복시대

"세종시, 자족기능 갖춘 명품도시로 도약해야"

등록일 : 2014.12.23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오전 정부세종청사 완공식에 참석해 10년간의 청사건설 대장정을 차질 없이 진행한 관계자들을 격려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세종시가 자종기능을 갖춘 명품도시로 도약해야 한다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의 완공식 축사, 보시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충청도민과 세종시민, 그리고 세종시 공무원 여러분! 지난 10년의 대장정을 거친 정부세종청사의 완공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2005년 행복도시법 제정 이후 2008년에 첫 삽을 뜨고, 이제 3단계 청사가 모두 완공됨에 따라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세종청사가 성공적으로 완공될 수 있도록 그동안 노력해 오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 우리나라는 오랜 기간 국가의 기능과 자원, 인구가 수도권 중심으로 치중되어 왔습니다. 이런 국토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전국이 골고루 발전하기를 바라는 꿈이 집약된 도시가 바로 이곳 세종시입니다.

특히 이곳 정부세종청사는 세종시의 중심이자, 대한민국의 랜드마크이며 국토균형발전의 상징입니다.

이곳 세종시에 36개 중앙행정기관 1만 3천여명의 공무원과 14개 정부출연 연구기관 3천여명의 연구원이 함께 근무하면서 진정한 의미의 대한민국 행정중심으로 자리잡게 됐습니다.

이제는 정부청사 완공과 1단계 도시계획을 넘어서, 자족기능을 갖춘 명품도시로 도약을 시작해야할 때입니다.

대한민국의 중심에 자리 잡은 이 도시를 앞으로 어떻게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느냐는 공무원을 비롯한 세종시민 여러분의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세종시의 성공은 대한민국 전체의 균형발전과 다른 도시의 발전전략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긴밀한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희망찬 미래를 개척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도 세종시가 진정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발전하고 미래형 명품도시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지원과 관심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정부세종청사의 공무원 여러분, 저는 공무원 여러분이 겪고 있는 여러 어려움을 잘 알고 있습니다.

1단계 입주가 시작됐던 2012년 말과 비교하면 생활여건이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아직도 힘들게 서울로 출퇴근을 하는 직원들도 있고 교육문화 여건도 아쉬운 점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의 생활과 근무환경이 먼저 안정돼야 대한민국 행정도 더욱 효율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종시의 거주환경을 더욱 개선해 가고, 스마트워크센터, 영상회의, 디지털행정협업시스템을 더욱 확충해서 효율성을 높여 가겠습니다.

국회와 세종청사 소재 기관들도 우리의 발전된 ICT 기술을 이용한 영상회의 등을 적극 활용해서 효율성을 높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곳 세종청사에서 근무하는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국민의 신뢰와 기대에 부응해 양보와 타협으로 공직개혁에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이곳에서 공직개혁이 시작되면 많은 곳에서도 그 뜻을 받을 것입니다.

정부세종청사가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구심점으로 우리 역사에 길이 남는 나침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우리 함께 노력해 갑시다.

감사합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