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민금융진흥원 신설…서민금융 원스톱 서비스

국민행복시대

서민금융진흥원 신설…서민금융 원스톱 서비스

등록일 : 2015.01.08

오늘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는 서민과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방안도 논의됐는데요,

서민들의 금융생활 전반을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는 서민금융 총괄기구가 설립되는 등 다양한 방안이 포함돼있습니다.

이충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지난 2013년부터 서민들의 금융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친 결과 지난해까지 국민행복기금 등을 통해 42만 명의 채무 부담이 줄어들었고, 86만여 명이 저리로 생활·창업자금을 지원받았습니다.

하지만,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통합된 서비스가 필요하고, 불법사금융으로부터 보호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하게 제기돼왔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서민·취약층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수요자 중심의 서민금융 종합지원을 위해 우선, 휴면예금재단과 신용회복위원회, 국민행복기금 등의 업무조직을 통합한 '서민금융진흥원'을 올 하반기까지 설립할 방침입니다.

이 기구는, 자금 대출과 채무조정을 원스톱 지원하고, 서민 재기 지원을 위한 종합상담과 , 고용·복지·주거 지원을 연계하거나, 민간금융상품 알선을 전담할 계획입니다.

싱크>정홍원 국무총리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해결방안을 협의하고 조율할 것입니다.)

저소득층 서민에 대한 금융상품이 '햇살론'으로 통합되고, 고용과 복지, 주거지원과 연계한 새로운 서민금융상품이 올 해 안에 나올 예정입니다.

또, 빚을 성실히 갚는 사람에게는 긴급 생활자금을 탄력적으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해 채무조정에서 중도 탈락하지 않도록 할 방침입니다.

소득과 신용이 낮은 대학생과 청년층이 최대 1천만 원 범위에서 4%대 긴급 생활자금 대출을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졸업 후 유예기간도 최대 4년까지 연장해주는 등 취약계층별 맞춤형 금융지원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고령층을 위한 대책도 마련됐습니다.

85살 이상 고연령층 대상의 금융권 실버연금 상품 개발을 정부가 지원하고, 노후대비를 위한 재무 설계 컨설팅을 지원하는 '미래설계 센터' 등 관련 인프라도 올해부터 구축해 나갈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불법사금융을 뿌리 뽑기 위해 단속을 강화하고 관련 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KTV 이충현 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