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해군 '잠수함사령부' 창설…'전력 증강'

국민행복시대

해군 '잠수함사령부' 창설…'전력 증강'

등록일 : 2015.02.02

해군 잠수함사령부 창설식이 오늘 열렸습니다.

잠수함 사령부 창설은 미국과 일본, 프랑스 등에 이어 세계에서 6번째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지난 1999년 서태평양 훈련에서 미국의 12천톤 급 오클라호마시티함을 어뢰 한발로 격침 시켰던 우리군의 잠수함 이천함.

당시 해외 언론들은 목표물을 한번에 맞추고 침몰시킨다는 '원샷 원힛 원싱크(1Shot 1Hit 1Sink)'라는 표현을 쓰며 우리 잠수함의 전력에 놀라움을 나타냈습니다.

이후 환태평양합동군사훈련 등에 참가해 꾸준한 성과를 보이는 등 잠수함은 우리 해군의 핵심 전력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이 같은 잠수함 전력을 총 지휘할 잠수함사령부가 창설됐습니다.

지난 1992년 장보고함이 진수된 후 잠수함 운용 역사 23년만으로, 미국, 일본, 프랑스 등에 이어 세계에서 6번째로 잠수함사령부 시대를 연 나라가 됐습니다.

인터뷰> 한민구 / 국방부 장관

"잠수함은 특유의 은밀성과 생존성으로 인해 해양통제권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 전략무기이자, 해군력의 척도입니다... 오늘 사령부 창설을 계기로, 잠수함 전력의 운용개념을 더욱 발전시켜 국가 방위의 중추적 역할을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모체인 9잠수함전단을 확대, 개편한 잠수함사령부는 수상함 위주인 1, 2, 3함대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됩니다.

지휘관은 소장급으로 격상되고, 윤정상 소장이 초대 잠수함사령관으로 취임했습니다.

창설된 잠수함사령부는 잠수함정비공장을 통합해 '잠수함수리창'으로 개편하는 등 예하의 기능부대가 보강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9잠수함전단의 교육훈련 기능과 해군작전사령부의 작전 기능, 그리고 군수사령관의 정비 기능이 일원화되는 겁니다.

이를 통해 잠수함 운용의 효율성이 대폭 증대돼, 그간 70여척의 잠수함을 보유한 북한의 전력에 비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던 우리군의 전력 증강에도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창설식에는 최근 우리나라에 입항한 미 원자력추진 잠수함인 LA'올림피아함'도 참가했습니다.

해군은 현재 1200톤급(209) 9척과 1800톤급(214) 4척 등 13척의 잠수함을 운용 중으로, 2018년까지 5척을 추가로 건조해 18척의 잠수함 운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 기술로 건조한 3천톤급 잠수함 '장보고3'를 오는 2020년을 목표로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