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구급 나르미선' 개발…섬마을 환자 신속 이송

국민행복시대

'구급 나르미선' 개발…섬마을 환자 신속 이송

등록일 : 2015.02.06

대한민국 공무원상 수상자를 소개해 드리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섬지역 주민들을 신속하게 이송할 수 있는 수단인 일명 '구급 나르미선'을 개발한 전남 소방본부 차경천 소방위를 김성현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기사내용]

하루에 1200건이 넘게 걸려오는 신고전화.

쉴새없이 밀려오는 신고전화로 전남 소방본부는 눈코 뜰 새 없이 바쁩니다.

24년째 소방공무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차경천 소방위의 근무지입니다. 

현장음>차경천 소방위/전남 소방본부

"현재 가거도. 가거도 낚시어선에서 환자가 발생했으니 현장 출동 조치 바랍니다."

차경천 소방위가 소방본부에서 맡은 주된 업무는 소방정보통신.

전산·통신 분야가 상당히 취약한 전남소방본부에서 그의 역할은 단연 눈에 띌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그가 개발한 구급나르미선은 지난해 세월호 사고 때 인명구조 활동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세월호 사고 당시 인명구조선이 부족했는데 구급 나르미선이 투입돼 신속하게 부상당한 환자를 섬 지역까지 옮긴 겁니다..  

인터뷰>차경천 / 전라남도 소방본부

"고생한 직원들도 많은데 아주 작은 시스템을 개발해서 상을 받게 되었다는 점에서 너무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구급나르미선의 공식 명칭은 '섬지역 긴급 이송지원시스템'.

시스템을 개발한 뒤 어려운 명칭을 좀더 쉽게 바꾸기 위해 고민하다 응급환자를 육상으로 실어 나를 수 있다는 의미로 '구급나르미선'으로 정했습니다.

차경천 소방위가 구급나르미선에 부착되는 나르미단말기를 개발하기 시작한건 지난 2013년.

응급환자를 이송하지 못해 사망한 어린아이를 보고 나르미 단말기를 개발을 결심했습니다. 

인터뷰>차경천 / 전라남도 소방본부

"섬 지역에서 해수욕을 오신 분들이 해파리에 쏘이거나 안전사고가 났을 경우에 저희 헬기가 착륙지점이 없어서 이송할 수 없는 환경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나르미선이 있었으면 생명을 살릴 수 있었을 텐데 그때 어린아이가 사망을 했습니다. 그걸 보고 나르미선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

차경천 소방위가 개발한 나르미단말기는 긴급시 민간어선을 구급이송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급나르미선의 작동원리는 GPS를 이용한 위치 정보 확인 시스템.

우선 민간어선에 나르미단말기와 GPS 수신기를 달면 소방본부에서는 위성신호를 이용해 민간어선의 위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섬 지역에서 응급 환자가 발생하면 소방본부에서는 가장 가까운 나르미선에 구조 지원 요청을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특히 야간 시간대에는 사각지대의 '바다구급차’로 불리기도 합니다. 

구급나르미선 개발이 처음부터 순탄했던 건만은 아닙니다.

개발 초기에는 어민들의 피해를 최대한 줄이면서 단말기를 설치하다보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인터뷰>차경천 / 전라남도 소방본부

"어민들의 생계에 지장을 주지않는 선에서 단말기를 설치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고 긴급하게 일정에 쫒겨서 단말기를 설치했습니다."

전남 소방본부에서 전산통신 전문가로 통하는 차경천 소방위.

동료들도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인터뷰>이현복 소방위/ 전라남도 소방본부

"차경천 직원이 오면서 전남 소방에 많은 것을 기여했습니다. 특히 전남같은 경우는 섬 지역이 많기 때문에 응급환자 발생시 도움을 드리기 힘들었습니다. 이번에 나르미 선을 개발해 섬 지역의 환자들을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기여를 했습니다. "

나르미선 개발 후 어민들로부터 칭찬을 들었을 때 가장 뿌듯하고 기뻤다는차경천 소방위.

인터뷰>차경천 소방위 / 전라남도 소방본부

"현장에 갔을때 나르미선 표시등이 있는데 그 표시등이 있기 때문에 관광활성화도 되고 소방활동을 하기 때문에 그 배를 안정적으로 탈 수 있다는 어민들의 칭찬이 많이 있었습니다. 선주님들의 생계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말을 듣고 뿌듯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

차경천 소방위는 오늘도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공무원으로서 자신의 자리에서 묵묵하게 일하고 있습니다.

KTV 김성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