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형 발사체·인공위성 개발 본격화

국민행복시대

한국형 발사체·인공위성 개발 본격화

등록일 : 2015.02.12

우주강국 실현을 위한 올해 우주개발 계획이 확정됐습니다.

한국형 발사체와 인공위성 개발을 비롯해 우주개발 전 분야에서 사업이 본격화됩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올해 추진될 우주개발 시행계획이 심의.확정됐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우주개발진흥 실무위원회를 열고, 미래부와 국토부 등 10개 부처가 참여하는 우주개발 전 분야의 올해 추진 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전화인터뷰>김대기, 미래창조과학부 우주정책과장

지난해 대비 예산이 20% 증가한 6천 2백억 원 규모로써, 저희가 한국형발사체 개발에 필요한 10개 시험시설을 구축 완료하여 본격적인 한국형발사체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미래성장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우주산업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우선 2020년까지 사업비 총 2조원이 들어가는 한국형발사체 개발사업은, 발사체 액체엔진 개발의 핵심 시험 설비인 '3단 엔진 연수시험설비'를 비롯한 설비 10종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또 지난 2013년 나로호 개발의 경험을 바탕으로 7톤급 엔진개발을 위한 종합연소시험을 상반기 내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인공위성 개발도 본격화됩니다.

고해상도 광학 관측이 가능한 아리랑 3A호의 올 상반기 중 발사를 시작으로, 다목적실용위성 6호와 정지궤도복합위성 2기 등 5기를 꾸준히 개발할 방침입니다.

특히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차세대중형위성 개발은 정부 주도가 아닌 민간이 주도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와 함께 위성과 우주를 떠돌고 있는 50만 개의 잔해물 간의 충돌 위험이 큰 상황을 대비해, 상시적으로 우주상황을 감시하기 위해 한국천문연구원을 우주환경감시기관으로 지정했습니다.

또 국가가 보유한 위성정보를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하고, 민간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위성정보 통합지원시스템도 새롭게 만들어질 계획입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