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경 폐광 마을…에너지 자립하다 [국민리포트]

국민행복시대

문경 폐광 마을…에너지 자립하다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5.02.16

경북 문경에 한 폐광마을이 에너지 자립마을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마을 곳곳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해 에너지 자치 시대를 열고 온실 가스를 줄이는 효과도 얻고 있는데요.

손재완 국민기자가 문경 에너지 자립마을을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마을 집집마다 커다란 태양광, 태양열 발전 설비가 설치 됐습니다.

가정마다 태양광을 이용해 한달에 약 240~350kw의 전기를 생산합니다.

태양열로 350L 가량의 물을 데워 연료비 없이도 각 가정에서 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매월 전기료가 60에서 80%까지 줄어들었습니다.

인터뷰> 최순옥 59세 / 경북 문경시

"항상 따뜻한 물이 나오니깐 손 발 시릴 염려가 없어서 설거지 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서 너무 좋습니다." 

 인터뷰> 이영숙 67세/ 경북 문경시

"밤이든 낮이든 물 온도를 보고 온도가 높을 때는 언제라도 참 따뜻한 물에 씻을 수 있어서 그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마을의 신재생에너지 시설은 태양광 발전 연간 84.9㎾, 태양열 설비 면적 222㎡ 규모로 연간 최대 5천만 원의 에너지 비용 절감 효과가 예상됩니다.

일조량이 풍부해 전기 생산량이 늘어나는 여름철에는 마을 전체가 자체 전기로도 충분한  에너지 자립을 이룰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동일 / 경북 문경시 마성면 정리2리 이장

"이 사업이 완료가 되고 나서 마을 주민들이 좋아 하는 것은 물론이고 타 마을에서도 부러움의 대상인 마을이 됐습니다."

폐광지역인 이 마을은 정부의 미래코 제로에너지 조성 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지난 달 태양광 발전시설이 설치됐습니다.

광해관리공단의 마을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는 태백시에 이어 이곳 정리 2리가 두 번째입니다.

인터뷰> 박용원 / 경북 문경시 경제진흥과 계장

"정리2리 미래코 에너지제로 마을은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한국에너지 관리 공단에서 각각 50%의 사업비를 부담하여 마을 36가구에 대해서 태양광과 태양열 시설을 무료로 설치해준 사업입니다."

문경시는 한국광해관리공단과 주민 협의를 통해 제2, 제3의 에너지 자립 마을을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국민리포트 손재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