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다목적실용위성 '아리랑 3A호'…26일 우주로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다목적실용위성 '아리랑 3A호'…26일 우주로

등록일 : 2015.03.19

다목적실용위성 아리랑 3A호 발사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아리랑 3A호 발사가 성공하면, 주간과 야간, 기상조건에 상관없이 지구의 정밀관측이 가능해집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10월 최종검사 완료 후, 러시아의 야스니 발사장으로 이송됐던 다목적실용위성 아리랑 3A호가 오는 26일 카운트다운에 들어갑니다.

아리랑 3A호는 당초 지난해 말 발사될 예정이었지만, 러시아 현지 사정으로 세차례 연기된 바 있습니다.

발사시각은 새벽 3시 8분경, 한국시각으로는 오전 7시 8분경으로, 아리랑 3A호는 옛 소련의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우주 로켓으로 개조한 3단형 드네프르 발사체에 실려 발사됩니다.

전화인터뷰> 최성봉, 항공우주연구원 위성연구본부장

말자막>

로켓에 위성을 탑재하는 일이 남아있습니다. 현재 페어링에 위성을 집어넣어서 차량으로 로켓까지 접근해서 싣는 일이 남아있는데, 탑재모듈이 차량에 실려서 운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작업이 끝나면 거의 발사준비는 완료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리랑 3A호에는 우주에서 지상에 있는 50센티미터 크기의 물체까지 식별할 수 있는 고해상도 광학렌즈와 5.5미터급 적외선 관측센서가 국내 최초로 탑재됐습니다.

아리랑 3A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되면 기상조건에 상관없는 지구의 정밀관측 체계를 갖추게 됩니다.

주로 도시 열섬현상 등 기후변화 분석과 재해재난과 환경 감시 등에 필요한 고품질 영상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