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그린벨트 정책 개선·외투기업 규제 해소

KTV 뉴스 (10시)

그린벨트 정책 개선·외투기업 규제 해소

등록일 : 2015.05.07

환경 보호를 위해 묶여 있던 그린벨트, 개발제한구역을 개선하는 방안이 발표됐습니다.

동북아 비즈니스 거점 구축을 위해 외국인 투자 유치 대책도 마련됐는데요.

자세한 내용 신국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도시 확산을 막고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1970년 처음 지정된 개발제한구역.

반세기만에 주민들의 불편 해소에 중점을 맞춰 규제가 완화됐습니다.

우선, 그린벨트 해제 절차가 간소화됩니다.

그동안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했지만 30㎡ 이하 규모 해제 권한은 시도지사에게 부여됩니다.

그린벨트 경계 지역은 조건에 따라 해제 기준이 완화됩니다.

그린벨트 내 훼손 지역을 복원하거나 개발 기준도 마련됐습니다.

축사나 건축물 밀집으로 훼손된 그린벨트는 공공 기여형 훼손지 정비 제도를 도입해 공원녹지 등이 조성됩니다.

지역 주민에 한해서 지역특산물 판매시설이나 체험시설도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싱크>정병윤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주민소득 증대를 위해 지역특산물의 경우 가공만 허용하던 것을 앞으로는 판매와 체험시설까지 허용하고 마을 공동으로 사업하는 경우에는 숙박시설과 음식관련 시설을 허용할 계획입니다.”

해외 자본과 인력, 기술 등 해외 투자 요소가 자유롭게 유입될 수 있도록 외국인 투자 관련 규제도 해소됩니다.

우선, 외국 기업의 국내 투자 비율을 50%로 규제했던 항공정비업 규제가 사라집니다.

디자인, 뷰티 강사에게 국내 체류비자발급을 허용하고 외국인투자기업의 외국인 고용 비율을 확대합니다.

화장품 등 투자유치가 유망한 5개 업종에 대한 규제도 개선됩니다.

그 동안 화장품 제조 판매업을 등록할 때 대표이사의 정신질환진단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했지만 앞으로는 폐지됩니다.

아토피, 여드름 분야도 기능성 화장품으로 확대되고, 일반의약품 생산에만 허용하던 계약생산대행을 동물 의약품으로 확대됩니다.

<싱크>권평오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일반의약품의 경우 자기들이 직접적으로 브랜드를 갖지 않고 생산만 해서 납품할 수 있도록 하는 소위 CMO 방식이 허용되고 있는데 앞으로 이런 동물의약품 경우에도 CMO 방식의 생산 공급이 가능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완화토록 하겠습니다.”

이밖에도 환경, 노동 등 경영여건 관련 정책 결정 때 외국인 투자 기업의 참여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