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IT전당포 성업… "노트북·스마트폰 맡겨요"

위클리 국민리포트

IT전당포 성업… "노트북·스마트폰 맡겨요"

등록일 : 2015.11.30

앵커>

언젠가부터 자취를 감췄던 전당포가 새로운 형태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귀금속이나 명품을 주로 맡겼던 예전과 달리, 노트북 등 IT제품을 맡긴다고 하는데요.

강주현 국민기자가 IT전당포를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강남의 한 전당포입니다.

입구 한켠에 진열된 명품 가방, 귀금속 등이 이곳에서 하는 일을 잘 말해줍니다.

어둡고 음산한 분위기의 옛 전당포 이미지는 이제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한 젊은 남성이 가져온 노트북을 꺼내 놓습니다.

상담직원의 몇 가지 질문에 대답하고 간단한 서류 작성을 마친 뒤 이 남성은 불과 10여 분 만에 50만 원을 대출받습니다.

인터뷰> 신정남 차장 / 강남 대부업체

"옛날에는 전당포하면 귀금속이라든지 명품가방을 맡겼었는데, 요즘에는 젊은 층들에게 많이 대중화되면서 IT제품을 많이 맡기고 있어요."

강남의 또 다른 전당포인 이곳은 IT 제품만을 취급하는 IT 전당포입니다.

10년여 전부터 IT 품목을 취급해온 이 전당포는 최근 들어 특히  20~30대 고객이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이들이 맡기는 품목은 노트북이 가장 많고 스마트폰, 아이패드 순입니다.

인터뷰> 김00 / IT전당포 이용자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간단하게 돈을 빌릴 수 있는 곳을 찾아보다가 아는 지인의 소개로 오게 됐는데, 다른 서류가 필요 없이 신분증과 물품만 갖고 와서 빠른 시간안에 대출 받을 수 있어서 간편한 거 같고요."

IT 전당포에서 전자제품을 잡고 빌려주는 돈은 제품시세의 50~60% 정도입니다.

100만 원짜리 신형 스마트폰을 맡기면 최대 60만 원까지 빌릴 수 있는 겁니다. 

현재 IT 제품만 취급하는 IT 전당포는 110여 군데로 전국 전체 전당포 천여 군데의 10여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IT 전당포들은 대체로 월 3% 정도의 이자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행에 민감한 전자제품 특성상 대출기간은 보통 3개월 정도로 제한하는 곳이 많습니다.

고객이 맡긴 물품은 10명 중 9명이 되찾아가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청년취업난으로 등장한 새 풍속도 IT 전당포.

경기회복이 늦어지면서 IT 전당포를 찾는 젊은이들의 발길은 앞으로도 줄어들 것 같지 않습니다.

국민리포트 강주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