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17년 난임시술 건보 적용…임신·출산 지원 강화

KTV 뉴스 (10시)

2017년 난임시술 건보 적용…임신·출산 지원 강화

등록일 : 2015.12.11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인공수정과 체외수정 진료비는 난임 부부들에게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저출산 고령사회 위원회에서는 오는 2017년부터, 난임 시술에 드는 모든 비용을 건강보험에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계속해서 임상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지난해 난임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약 21만 명.

17만여 명이던 2007년보다 약 17% 늘어났습니다.

정부는 난임 시술비로 적게는 50만 원에서 많게는 190만 원까지 최대 3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체외수정의 경우 한번 시술하는 데 이삼백만 원이 들기 때문에 난임 부부들의 경제적 부담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오는 2017년부터 난임 시술비와 각종 검사, 마취, 약제 등에 건강보험을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시술 적용 횟수와 보험 급여율은 내년 중 확정될 예정입니다.

또 난임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사흘 간 난임휴가제를 도입하고 전국에 난임전문상담센터를 세워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임신과 출산 의료비에 대한 건강보험진료비의 본인부담도 크게 줄어듭니다.

강준 / 보건복지부 인구정책과 사무관

"임신, 출산 의료비에 해당하는 부분의 2,30%정도가 본인부담에 해당되는데요. 그것을 저희가 2017년까지 본인부담률을 5%로 낮추고 남는 부분에 대해서는국민행복카드를 통해서 실질적으로는 건강보험진료 의료비에 대해서는 부담이 해소될 수 있도록..."

기존 117만 원이던 자연분만 평균 비용을 2017년에는 본인부담금을 20만 원 정도로 낮추고 국민행복카드 50만 원 지원을 받으면 의료비 지출이 사실상 무료가 되는 셈입니다.

비급여 진료비 가운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초음파 검사를 비롯해 병원 1인실 입원료과 제왕절개 시 무통주사에도 내년부터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더불어 종일반으로 운영되던 어린이집은 아이와 부모가 보육 수요에 맞춰 하루 7시간 이용할 수 있는 맞춤반이 신설됩니다.

또 맞벌이 부모가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국공립과 공공형, 직장 어린이집 이용 비율을 현재 28% 수준에서 오는 2020년까지 37%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KTV 임상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