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15 문화가 있는 날…'풍성한 문화 혜택' [현장속으로]

KTV 930 (2015~2016년 제작)

2015 문화가 있는 날…'풍성한 문화 혜택' [현장속으로]

등록일 : 2015.12.31

앵커>

앞서 올해 마지막 '문화가 있는날'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계속해서 올해 문화가 있는 날 성과를 취재기자와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최영은 기자, 어서오세요.

최 기자, 문화가 있는 날이 지난해 1월에 시작됐으니까 벌써 2년이 지났는데요.

이제 꽤 많은 국민들이 문화가 있는 날을 알고 계신거 같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지난해 제가 문화가 있는 날 행사를 처음 취재할 때만 하더라도 사실 좋은 취지지만 잘 홍보가 될 수 있을까...

조금은 우려스러웠는데요.

지난 8월에 실시된 설문 조사를 보면 국민의 45.2% 4명 이상이 문화가 있는 날을 알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절반 가량이 문화가 있는 날을 알고 있는 셈이죠.

앵커>

그렇군요.

이제 많은 분들이 문화가 있는 날에 대해 알고 계신거 같은데 만족도는 어떻습니까?

기자>

네, 10명 중 8명이 문화가 있는 날이 만족스럽다고 답했는데요.

지난 8월에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문화가 있는 날을 알고 있다는 응답자 가운데 80% 이상이 문화가 있는 날에 만족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시민들의 말을 직접 들어보시죠.

송현화 /서울 동대문구

"평소에는 (영화를) 1만원 정도에 이용을 했는데 마지막 주 수요일에는 5천원에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기자>

문화가 있는 날에 대해 국민들이 어떻게 체감하고 있는 지 물었는데 조금 전 보신 분처럼 굉장히 만족하고 있는 분들도 계셨고요.

한발 더 나아가서 문화가 있는 날에 본인의 재능기부나 공연을 통해서 문화를 선사하는 일반인들도 있었습니다.

송성근 / 인디밴드 '밴드더비상'

"매주 마지막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저희는 밴드를 하고 있는 팀이에요. 저희는 공연을 합니다. 사람들이 길거리에서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앵커>

그렇군요.

문화가 있는 날 국민들의 일상을 확실히 바꿔놨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문화를 제공하는 영화관이나 미술관과 같은 기업이나 단체의 참여도 늘고 있다고요?

기자>

네, 말씀하신대로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기업은 1년 전 37곳에서, 올해 86곳으로 대폭 늘어났습니다.

영화관, 박물관 및 미술관, 도서관 등 다양한 문화시설이 참여했는데요.

지난달 기준으로 프로그램 수 역시 2천 81개로 시행 초기에 비해서 2배 이상 늘었습니다.

기업들의 참여가 확산되면서 프로그램 질이 높아져 실질적인 인지도와 만족도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제 주변에서도 문화가 있는 날에 영화관이나 미술관 등에서 각종 행사를 하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문화생활 즐기고 있다는 분들이 꽤 있는데요.

기업들도 이 문화가 있는 날을 마케팅 측면에서 활용할 수도 있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기업들이 문화가 있는 날에 동참하면서 이용자들이 보다 문화를 쉽게 즐길 수 있게 되면서 동시에 기업의 문화적 이미지를 높일 수도 있게 됐습니다.

말 그대로 '윈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적으로도 작은 콘서트 등을 통해서 직원들이 잠시나마 업무에서 벗어나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기업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마호창 /신한은행 브랜드전략부장

"내부 직원도 문화생활을 즐기면서 매일 일할 때보다 문화생활을 즐기면서 생산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경쟁력도 강화되면서 생산성도 향상되는 선순환 구조가 ..."

기자>


현재 이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앞으로 보다 많은 문화 이벤트를 마련해서 많은 분들이 문화를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돕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이러한 측면에서 기업들이 문화가 있는 날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국민들이 느끼는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 같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내년에는 좀 더 많은 기업들의 참여를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부도 문화가 있는 날, 시행 3년차가 되는 내년에는 투자를 더 늘릴 계획인데요.

우선 내년에는 총 130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인데요.

당초 80억원이었던 예산에 추경 예산 40억원을 확보한 올해와 비슷한 규모입니다.

기자>

문화가 있는 날, 많이 자리잡긴 했지만 문화가 있는 날을 체감하지 못한다는 의견도 분명히 있는데요.

예를 들어 직장인의 경우에는 퇴근 시간이 늦어서 제대로 즐길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정부는 내년부터는 이같은 의견을 반영해 많은 국민들이 문화가 있는 날을 즐길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오경희 사무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여가정책과

"많은 분들이 평일 실시에 따라 참여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특히 직장인 경우 정시퇴근이 어려워서 이런 사회적 여건을 완화하고 조성할 수 있는 사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기자>

네, 또 지역마다 문화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가 다소 차이가 난다는 의견도 있었는데 지자체 특성에 맞는 문화예술프로그램을 발굴해서 '이 지역에 가면 이런 문화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하는 인식도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이런 프로그램들이 더 확대되면 지역 관광프로그램과도 연계해서 관광과 문화를 함께 즐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자>

네, 그리고 내년에는 문화가 있는 날이 포함된 주를 문화주간으로 지정하는 등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앵커>

네, 보다 많은 사람들이 문화가 있는 날을 더 풍성하게 즐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최영은 기자,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수고했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