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일 "안보리 결의 위반"…안보리, 내일 긴급 회의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미·일 "안보리 결의 위반"…안보리, 내일 긴급 회의

등록일 : 2016.01.06

앵커>

북한의 기습적인 핵실험에 국제사회도 긴급 대응에 나섰습니다.

미국과 일본은 북한의 안보리 결의 위반을 비판하고 안보리 차원의 대응책 마련에 돌입했습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북한은 지난 1,2,3차 핵실험 당시 미국과 중국에 핵실험 계획을 미리 알렸지만, 이번에는 사전통보 없이 핵실험을 감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한의 기습적인 핵실험에 국제사회는 긴박하게 움직였습니다.

미 백악관은 북한의 수소탄 핵실험 발표와 관련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을 규탄하며 북한이 국제적 의무와 약속을 지킬 것을 다시 한번 촉구했습니다.

존 커비 미 국무부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역내 파트너들과 긴밀히 조율하면서 상황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정부도 아베 총리 등이 참석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하고 총리관저에 대책실을 설치하는 등 대응에 나섰습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핵실험은 일본 안전에 중대한 위협이며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유엔 안보리는 우리 시간으로 내일 새벽 긴급 회의를 열고 북한의 수소탄 핵실험 관련 대책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안보리는 과거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도 이를 규탄하고 북한에 대한 제재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