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잠 시간 부족한 당신에게" 숙면법 공개

위클리 국민리포트

"잠 시간 부족한 당신에게" 숙면법 공개

등록일 : 2016.02.11

앵커>
어젯밤 잘 주무셨나요?
최근 부족한 잠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숙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수면을 도와주는 시장도 커지고 있는데요.
이정림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시민들에게 하루 잠자는 시간을 물어봤습니다.
"어제 5시간 정도 잤어요."
"실제로 잔 건 한 3-4시간?"
"전 5-6시간 자는데…"
"6시간? 5시간? 잔 것 같은데요."
2014년 한국인들의 연간 총 근로시간은 2124시간으로 OECD 국가 중 2위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하루수면시간은 평균보다 33분이나 적다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먼거리 출퇴근에 학업과 바쁜 일상 속에 잠 잘 시간이 부족하고 이는 몸과 마음의 피로로 이어집니다.
전준용 / 서울 중랑구 용마산로
"어제 한 두시 정도에 자서 한 다섯시 반 정도에 일어나서 많이 피곤하고 힘든 상태입니다."
현대인에게 숙면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수면 클리닉을 찾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잠을 자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
자는 모습과 뇌파 측정으로 수면 패턴을 파악해 알맞은 잠의 질을 개선해 주는 겁니다.
이용경 / 임상병리사
"본인의 수면의 질이 나쁘다고 말씀을 하시기 때문에 그런 분들을 위주로 해서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수면'을 검색하면 다양한 어플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 전에 버튼을 누르면 잠자는 동안 움직임을 감지해 개개인의 수면 주기를 분석해줍니다.
숙면을 질을 높이려면 자신의 수면 정보를 아는 것과 함께 생활 습관의 개선이 중요합니다.
이성훈 / 병원 원장
"잠들기 직전에 격한 운동을 하거나 술이나 담배, 커피 등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육체적 정신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서 가벼운 샤워나 간단한 독서 등을 하면서 심신의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잠은 피로를 풀고 신체리듬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수면의 효율성이 대두되면서 수면시장은 앞으로 더 커질 전망인데요.
숙면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어도 무엇보다 중요한 건 마음의 안정을 취하는 것입니다.
국민리포트 이정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