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귀농·귀촌준비반 "맞춤형 컨설팅해 드려요"

위클리 국민리포트

귀농·귀촌준비반 "맞춤형 컨설팅해 드려요"

등록일 : 2016.03.30

앵커>
바쁜 도시 생활 하다보면 귀농 귀촌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런 분들은 지자체의 맞춤형 지원과 교육을 받으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곽지술 국민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사내용]
평화롭고 여유가 있는 농촌생활을 꿈꾸는 김택규 씨.
5년 전부터 농촌 생활을 꿈꿔왔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그러던 그의 눈에 들어온 농업기술원의 귀농귀촌준비반은 한줄기 빛과 같았습니다.
인터뷰> 김택규 / 경기도 수원시
“시골 가서 그냥 농사지어서 그냥 판매하면 되지 않겠는가. 이렇게 간단하게 생각했는데, 교육을 일 년에 걸쳐서 받았는데 제가 모르고 있던 사항을 많이(모르고 있던) 어떤 정보를 많이 얻어서…”
지난해 귀농한 전성학 씨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 산과 강이 어우러진 농촌생활을 꿈꾸었지만 현실은 녹녹치 않았습니다.
농장경영과 농업정보, 원주민과의 소통방법 등 어려움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지만 농업기술원의 컨설팅이 전 씨에게 큰 힘이 됐습니다.
인터뷰> 전성학 / 경기도 하남시
“다른 선도 농가나 전임 농가를 (교육에서) 다니잖아요. 거기서 배운 상식을 우리 귀농(교육)생한테도 가르쳐주고 현장도 답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되니까 네트워크 형성도 잘 됐고…”
농업기술원의 귀농 귀촌 교육은 이론과 현장실습 위주의 적응 반부터 현실적인 정착 준비를 함께하는 마스터 반까지 단계별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임재욱 원장 / 경기농업기술원
“농업기술원에서는 귀농?귀촌 이주자에게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농촌에 보다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농업기술원은 올해부터 농장 임대를 통해 직접 파종부터 수확까지 경험해볼 수 있는 귀농 정착 반을 신설할 계획입니다.
농업기술원은 귀농 귀촌인 들이 보다 안정적인 농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보수교육과 농업의 정보를 공유한다는 방침입니다.
국민리포트 곽지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