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일 정상회의…'북핵' 압박 강화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아베 일본 총리를 함께 만났습니다.
3국 정상은, 북한의 핵포기를 압박해 나가기 위해, 안보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핵안보정상회의장에서 2년 만에 다시 만난 한미일 3국 정상.
1시간이 넘는 회의에서 한미일 3국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안보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제 중요한 것은 북한이 핵 포기 없이는 생존할 수 없음을 깨닫게 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한미일 3국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대북 제재조치 시행을 서로 긴밀하게 조율해 나가면서 국제사회가 실효적으로 대북 압박을 강화하도록 국제사회와의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3국의 협력이 있어야만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할 수 있고 북한의 핵 확산과 위협을 억제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우리는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겠다는 단합된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안보는 연결돼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서 함께 해야 될 것입니다."
아베 일본 총리 역시 북한이 핵미사일 능력을 진전시키는 것은 국제사회에 직접적인 위협으로 3자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북한은 핵과 미사일 능력을 점점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3국 뿐아니라 국제사회에도 심각한 위협입니다."
한미일 정상은 또,최근 고조되고 있는 북한의 추가 도발 위협에 대해 국제사회가 북한의 도발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한미일 정상들의 만남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대북 압박 공조를 과시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전한 자리였습니다.
워싱턴에서 KTV 유진향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