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녹슨 수도관 교체하고 맑은 수돗물 마셔요

위클리 국민리포트

녹슨 수도관 교체하고 맑은 수돗물 마셔요

등록일 : 2016.04.11

앵커>
아파트가 오래되면 수도관이 녹슬어 녹물이 흘러나오기도 합니다.
경기도는 지난해부터 녹슨 수도관 개선 사업을 진행했는데 주민 만족도가 높습니다.
이동현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경기도 부천시의 낡은 아파트입니다.
지은 지 30년 된 이 아파트에선 부식된 수도관 때문에 수돗물에 녹물이 섞여 나와 골치였습니다.
하지만 작년 초부터 시행된 수도관 개선사업으로 녹이 잘 스는 아연도강관이 위생적인 스테인리스 배관으로 바뀌면서 주민들의 생활이 바뀌었습니다.
인터뷰> 김효순 / 경기도 부천시
"그전에는 수압이 약해서 싱크대에서 설거지도 못 했고 식수도 녹물 때문에 사 먹어야 했어요. 근데 지금은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해져서 사는 게 너무 행복해졌어요."
경기도가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녹슨 수도관을 바꾼 2천6백여 가구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90% 가까이가 만족한다고 답해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대폭 감소됐습니다.
또한 조사 대상자의 10명 중 8명은 수돗물을 식수로 마시겠다고 응답했습니다.
인터뷰> 류재환 팀장 /경기도 상하수과
"2015년도에는 약 2만 여 가구를 대상으로 사업을 시행하였습니다. 2015년 말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상당히 호응도가 좋았습니다."
수도관은 노후 정도가 눈에 보이지 않아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거나 갱신하는 등 개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20년 이상 된 노후주택은 수도관의 부식과 누수가 발생하고, 녹물이 흘러나와 식수와 생활용수로 사용하는데 무리가 있습니다.
경기도는 지난해부터 올 3월까지 3만2천여 가구의 수도관을 교체했고, 2018년까지 1천5백억 원을 들여 총 20만 가구의 노후된 주택 수도관을 바꿀 예정입니다.
경기도의 녹슨 수도관 개선사업 지원 대상은 20년경과 노후주택 중 면적이 130㎡ 이하인 세대이며,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 세대에게는 공사비를 전액 지원합니다.
녹슨 수도관 개량사업으로 수돗물을 마실 수 있을 정도의 깨끗한 환경이 조성됐습니다.
국민리포트 이동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