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강다리기' 시연…세종시 '민속 문화' 뿌리 찾는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강다리기' 시연…세종시 '민속 문화' 뿌리 찾는다

등록일 : 2016.05.26

앵커>
출범 4년째를 맞은 세종시가 지역의 민속 문화 뿌리를 찾아 나섰는데요.
'세종민속 문화의 해‘를 맞아 400년 전통의 민속놀이인 강다리기가 재현됐습니다
보도에 장진아 국민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통나무 몸통에 달린 수십 가닥의 곁 줄 여자와 남자가 편을 나눠 힘껏 잡아 당깁니다.
옛 연기군과 공주시 일대에서 400년 간 전해 내려오는 용암강다리기입니다
다시 보는 옛 민속놀이에 어르신들은 즐겁기만 합니다.
인터뷰> 맹기송 / 세종시
“흥겹게 잘 놀았습니다. 너무너무 좋습니다.”
강줄은 줄기다기를 부르던 독특한 방언으로 이지역 만의 강다리기가 지역주민과 지자체의 노력으로 되살아났습니다.
인터뷰> 최종호 교수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지난해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으로 기지시 줄다리기를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지역에 줄다리기가 연속유산으로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바 있습니다. 강줄다리기 매우 특색 있는 지역의 줄다리기이기 때문에 우리가 잘 지키고 전승해야겠습니다.“
풍물패 농악이 강다리기의 흥을 돋우고 한바탕 신명나는 춤판이 펼쳐집니다.
등곡 낙화놀이, 강강술래까지 다양한 민속놀이는 지역 주민은 물론 전 세계 이웃들의 어깨까지 들썩이게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아워델 / 몰도바
“윷놀이, 사물놀이 등 많은 전통을 맛볼 수 있어 개인적으로 많은 흥미를 갖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인터뷰> 미쉘 / 키르기스스탄
“한국의 문화와 전통을 그대로를 느낄 수 있어 너무도 좋습니다. 좋은 이벤트를 경험할 수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세종민속문화의 해를 맞아 세종시와 국립민속박물관은 지역의 문화 뿌리 찾아 꽃 피우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중 이어갑니다.
인터뷰> 이걸재 예술감독 / 세종민속문화의 해
민속이 오늘날까지 어떻게 남았느냐보다는 현재 남은 것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이어갈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옛날 모습에 너무 매달려도 안 되고요. 문화라는 것은 살아있는 생명과 같아서 변하지 않으면 죽는 거다. 그 시대에 맞추는 거고요.“
인구 22만 명을 넘어선 세종시가 행정 도시를 넘어 지역 전통의 얼이 살아 숨쉬는 문화 도시로 미래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장진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