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맞춤형 복지팀' 591곳 추가 설치…'읍면동 복지 허브화'

KTV 뉴스 (10시)

'맞춤형 복지팀' 591곳 추가 설치…'읍면동 복지 허브화'

등록일 : 2016.06.01

앵커>
정부가 올해 초부터 읍면동 주민센터 33곳에 맞춤형 복지팀을 시범 운영하고 있는데요.
찾아가는 복지 상담과 통합 지원이 가능한 맞춤형 복지팀을 올해 안에 591곳 추가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임상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지난 3월 경기도 남양주시에서는 붕괴 위험이 있는 무허가 주택에 살고 있는 지적 장애 가족을 마을 이장이 발견했습니다.
주민센터는 이들 가족을 기초생활 수급자로 선정하고 시청과 연계해 전세임대주택으로 이사를 돕는 한편 자녀의 정신겅간 상담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지자체와 민간의 지원이 한번에 가능했던 건 해당 주민센터에 설치된 맞춤형 복지팀 덕분입니다.
기존 복지 업무를 하던 인력을 포함해 3명 이상으로 꾸려진 맞춤형 복지팀은 주민센터 안에 설치돼 주민 개개인에게 통합 서비스를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건복지부와 행정자치부가 주민센터의 복지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읍면동 복지 허브화 사업입니다.
정부가 올해 말까지 서울과 경기, 대구 등 17개 시도 591개 읍면동 주민센터에 맞춤형 복지팀을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선도지역 33곳을 포함하면 모두 624곳으로 933개 읍면동 주민들이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전체 읍면동의 28%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전화인터뷰> 박민정 / 보건복지부 지역복지과 서기관
"금년 복지 허브화 읍면동에는 사각지대에 처한 주민을 도와주고 민관협력 활성화를 도와줄 수 있는 예산을 함께 지원할 예정입니다. 정부 예산과 공동모금회 (지원)을 다 합쳐서 약 80억 원의 예산이 확보돼 있습니다."
정부는 올해 읍면동 933곳을 시작으로 오는 2018년까지 전국 3천5백여 개 모든 읍면동 지역 주민이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KTV 임상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