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중일, 北 미사일 도발에 "국제사회 대응 주도"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한중일, 北 미사일 도발에 "국제사회 대응 주도"

등록일 : 2016.08.24

앵커>
오늘 일본 도쿄에서는 한중일 외교장관회의가 열렸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졌는데요, 한중일 외교장관은 국제사회의 대응을 주도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정유림 기자, 소식 전해주시죠.
정유림 기자/ 외교부
네, 오늘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회의에서 3국 외교수장들은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발사를 '용인할 수 없는 도발'이라고 규정했습니다.
그러면서 북 도발에 대해 유엔 안보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대응을 주도하는 동시에 북한에 대해서는 도발 행동 자제와 안보리 결의 준수를 강하게 요구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이 자리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다양한 지역과 글로벌 무대에서 국제사회가 단호하고 단합된 입장을 계속 견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오전에는 한중 양자 외교장관회담이 열렸습니다.
분위기는 매우 진지하고 우호적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윤 장관은 "한중간 긴밀한 협력 하에 강력한 대북메시지를 발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고,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중국이 안보리 결의를 계속 엄격히 이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한국과 전략적 소통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반도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서는 양국은 기존의 입장차를 확인하면서도 소통을 계속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북한의 미사일도발에 대해 국제사회는 일제히 비난을 쏟아냈는데요.
특히 북한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이후에도 탄도 미사일 발사 실험을 거듭하자 동남아시아의 전통적 우방들 사이에서도 북한과 거리를 두는 기류가 뚜렷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앵커 2>
일본의 위안부재단 10억엔 출연도 관심사인데요, 이 문제는 어떻게 됐습니까?
기자>
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설립된 재단에 일본 정부가 10억엔을 출연하는 방안이 확정됐습니다.
일본 정부는 오늘 우리나라 국무회의에 해당하는 각의에서 위안부 화해·치유 재단에 10억엔을 출연하는 안건을 가결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는데요.
출연금은 올해 예비비에서 충당하며, 한일 재무 당국 간 후속 절차를 통해 재단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조금전 열린 한일 양자 외교장관회담에서도 이같은 내용이 논의됐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