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년 상반기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도입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내년 상반기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도입

등록일 : 2016.08.28

내년 상반기면, 로봇이 투자자문을 해주는 서비스가 시행됩니다.
금융위원회는, 이에 앞서 다음 달부터 6개월 동안, 테스트베드를 통해 로봇투자 자문사, 로보 어드바이저의 안정성 검사를 실시합니다.
김성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시장 환경에 따라 로봇이 자산을 관리해주는 온라인 자산관리서비스 로보어드바이저.
정부는 다음 달 중순부터 6개월 동안 테스트베드에 참여하는 업체의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안정성 테스트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로보어드바이저가 직접 자문과 일임투자 서비스를 제공하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로보어드바이저가 테스트베드를 통과하면 전문인력 없이도 저렴하게 고객자산을 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로보어드바이저가 운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은 상장지수펀드를 포함한 펀드와 주가연계증권 같은 파생결합증권과 주식 등입니다.
하지만 거래 단위가 큰 채권이나 원금초과 손실 가능성이 있는 선물·옵션 등 파생상품은 제외됩니다.
이번 테스트베드에는 자체 로보어드바이저를 보유한 금융사는 물론 자문·일임업을 등록하지 않은 순수 핀테크 업체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베드에 참여한 업체의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은 투자자 성향분석과 자산배분, 주문집행 등 전 과정이 사람의 개입이 없는 전산시스템만으로 운용돼야 합니다.
다만 국내 업체의 기술 수준을 감안해 주문집행 과정은 사람이 개입할 수 있도록 예외적으로 허용했습니다.
테스트베드에 참여하는 업체는 해당 알고리즘의 일일 거래내용 정보를 심사국에 제출해야 하고, 해당 정보는 검증을 거쳐 테스트베드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됩니다.
로보어드바이저의 테스트베드 최종 통과 여부는 IT와 금융·법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심의위원회가 결정할 예정입니다.
KTV 김성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