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일부터 고혈압·당뇨 환자 동네의원서 관리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내일부터 고혈압·당뇨 환자 동네의원서 관리

등록일 : 2016.09.25

앵커>
고혈압, 당뇨 같은 만성질환을 가진 분들은 혈압과 혈당 상태를 꾸준하게 관리하는 게 중요한데요, 내일부터는 동네병원에서 손쉽게 관리받을 수 있습니다.
곽동화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동네의원에서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를 관리하는 시범사업이 내일(26일)부터 실시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 가운데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 심각한 내과 질환이나 합병증을 가진 경우가 아니면 시범사업 신청이 가능합니다.
선정된 환자들은 시범기간 동안 전국 동네의원 1천870곳에서 무료로 지속적인 관리를 받게 됩니다.
환자들은 주 1회 이상 자신이 가진 혈압계와 혈당계로 관련 정보를 측정해 의사에게 스마트폰 앱 'M 건강보험'이나 웹사이트 '건강 iN' 등을 전송합니다.
동네의원 의사는 전송받은 정보를 확인하고 대면진료, 전화, 문자 메시지를 통해 월 2회 이상 환자상태에 대한 진단서비스를 해줍니다.
시범사업 초기에는 자가 혈압계와 혈당계를 가진 환자부터 참여가 가능하고, 다음달부터는 일부 의료기기 1만개를 대여해 줄 계획입니다.
이번 사업은 동네의원에서 적극적으로 만성질환을 관리해 환자의 건강수준과 자기관리능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진찰료를 줄여주는 것에 그쳤던 기존 사업과 차이가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연간 5%에 이르는 합병증 발생률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