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네덜란드 정상회담…"빅데이터 협력 확대"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한·네덜란드 정상회담…"빅데이터 협력 확대"

등록일 : 2016.09.27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방한 중인 네덜란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회담을 계기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계 작성 경험을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박근혜 대통령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가 2년여 만에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빅데이터 통계 협력 등 5건의 경제협력 MOU를 체결했습니다.
빅데이터 통계 협력에 따라 양국 통계청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계 작성 경험을 공유하고 빅데이터 분석기술공동 연구 등을 추진하게 됩니다.
네덜란드가 강점을 가진 SNS와 도로센서 등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도입하면 일별 소비자심리지수 등 속보성 경기동향 통계 작성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양국간 위성자료를 활용해 농작물 현황 파악과 상주 인구 등 다양한 통계 작성이 수월해 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총 사업비 5억 유로, 우리돈 6천억원 규모의 네덜란드 원자력연구소 원자로 교체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하는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이 사업에는 우리나라 컨소시엄을 포함한 3개사가 사전자격심사를 통과했으며 내년 상반기 중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합니다.
양국은 또 투자와 인적 교류 확대를 위해 우리나라의 전경련과 네덜란드의 경제인고용주 연합회의 협력을 넓히고 연간 100명 규모의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두 정상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공조 방안과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방향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회담 이후 두 정상은 MOU 체결식에 참석한 뒤 공식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