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준금리 1.25% 동결…내년 경제성장률 2.8%

KTV 830 (2016~2018년 제작)

기준금리 1.25% 동결…내년 경제성장률 2.8%

등록일 : 2016.10.14

앵커>
한국은행이 늘어나는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로 이번 달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1.25%로 동결했습니다.
또 내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8%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임상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한국은행이 이번 달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했습니다.
한국은행은 오늘 오전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 6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린 이후 넉 달째 동결된 겁니다.
늘어나는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와 미국 금리의 인상 가능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싱크> 이주열 / 한국은행 총재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더 확대할 경우에는 가계부채 누증과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 증대 등 금융안정 측면의 리스크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한국은행은 또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7월 전망치인 2.7%로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내년 성장률은 2.8%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브렉시트 여파가 세계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대내적으로는 기업 구조조정에 따라 경제 주체들의 심리가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이와 함께 올 하반기 들어 7월에서 9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0.8%로 낮은 수준을 이어갔지만 점차 오름세가 확대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싱크> 이주열 / 한국은행 총재
"전기료의 한시 인하 효과가 소멸되고 국제유가가 물가 상승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점차 높아져 내년 상반기 중에는 물가목표 수준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지난 7월 전망보다 0.1%포인트 낮은 1.0%로 조정하고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9%로 내다봤습니다.
KTV 임상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