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틀째 의심신고 '0건'…'진정 국면' 기대감

KTV 830 (2016~2018년 제작)

이틀째 의심신고 '0건'…'진정 국면' 기대감

등록일 : 2017.01.18

앵커>
지난해 11월 충북 음성에서 AI 의심신고가 접수된 이후에 처음으로 의심신고와 확진농가가 이틀째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AI가 사실상 진정국면에 접어든 게 아니냐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임상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지난 15일부터 이틀 연속으로 신규 AI 의심신고와 확진농가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틀 동안 신고와 확진이 0건을 기록한 건 지난해 11월 AI 발생 이후 처음입니다.
때문에 AI 종식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AI 바이러스 잠복기가 최장 20일인 점을 감안할 때 아직 안심하기 이르다는 판단입니다.
당국은 일단 소규모 농가를 대상으로 한 수매도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보통 야외에서 닭이나 오리를 사육하는 소규모 농가는 AI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 각 지방자치자체에 가금류를 사들이거나 도축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어제 하루 동안 수매도태 처리한 가금류는 약 1만 마리로 지금까지 누적 농가 1만7천여 곳, 21만 마리로 늘었습니다.
전체 소규모 농가의 약 40% 수준입니다.
또 대규모 인구 이동이 예상되는 설 명절을 맞아 AI가 추가 확산될 우려가 있는 만큼 귀성객들에게 철새 도래지나 가금류 농가 방문을 최대한 자제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싱크> 이준원 /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다가오는 설 연휴를 맞이하여 고향 방문길 등에서 AI가 확산되지 않도록 불편하시더라도 철새도래지 또는 닭·오리 가금류 농장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이런 가운데 정부는 현재 달걀 수입 가능국인 미국과 스페인, 캐나다 등 5개 나라 외에 필리핀, 태국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도 수입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달걀 수입금지국으로 분류돼있는 이들 나라가 달걀 위험성 평가를 거친 뒤 수출이 가능할 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3개월.
다만 이들 국가에서 닭고기 수입은 가능해 관련 자료수집과 검증이 상당 부분 이뤄졌기 때문에 시간은 더 짧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빵과 과자, 케이크 등의 원료로 사용되는 난황냉동과 전란건조 등 약 210톤이 이달 중 추가로 수입될 예정으로
수입 달걀 가공품의 국내 유통량도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KTV 임상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