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층 이상 건물 내진설계 의무화…개정 건축법 시행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2층 이상 건물 내진설계 의무화…개정 건축법 시행

등록일 : 2017.02.02

앵커>
지난해 9월 경주 일대를 강타한 지진으로 단독주택의 피해가 컸는데요.
이같은 피해를 줄이기 위해내진설계 의무 대상을 확대하는 내용의 개정건축법이 모레 시행됩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대형 유리창은 파손돼 길가던 행인들이 깜짝 놀라 대피합니다.
지붕은 부서지고, 갈라진 담장은 무너질 듯 위태로워 보입니다.
지난해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 앞에 개인 주택 5천600여 채가 속수무책으로 파손됐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이처럼 지진 등 재난에 대비해 2층 이상, 500제곱미터 이상의 건축물은 무조건 내진설계를 하도록 건축법을 개정했습니다.
싱크> 황교안 / 대통령 권한대행
"모든 주택의 내진설계를 의무화하고, 핵심 기반시설과 학교시설은 대규모 예산을 적극 투입하여 내진보강을 조기에 마무리하겠습니다."
내진 설계가 안 된 기존 건축물에 내진 보강 공사를 하면 건폐율과 용적률 등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50층 이상, 연 면적 10만 제곱미터 이상의 초고층, 대형건축물은 건축 전 인접 대지에 대한 영향까지 검토하는 안전영향평가를 해야 합니다.
건축물의 설계 적정성을 비롯해 인접지반의 안전성, 지하수위 변화 등 종합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 관계자의 책임은 더욱 강화됩니다.
건축물의 중대한 파손으로 인명, 재산 피해가 발생하면 건축 관계자는 최대 1년 간 업무가 정지됩니다.
또한, 공사 시공자는 공사 진행에 맞춰 일일이 동영상을 촬영해 공사 감리자에게 제출해 적정한 시공 절차를 확인받아야 합니다.
이외에도 연 면적 660제곱미터 이하의 주거용 건축물을 건축주가 직접 시공하더라도 현장관리인을 두도록 소규모 건축물에 대한 안전관리가 강화됩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