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美 트럼프, '오바마 도청 의혹' 의회에 조사 요청 [월드 투데이]

정책 오늘 (2015~2017년 제작)

美 트럼프, '오바마 도청 의혹' 의회에 조사 요청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17.03.06

주요 외신 정리해드리는 '월드투데이'입니다.

1. 美 트럼프, '오바마 도청 의혹' 의회에 조사 요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이 주장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도청 지시 의혹에 대해 공식 조사를 요청했습니다.
미국 현지시간으로 5일,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트위터 성명을 통해, 2016년 미국 행정부의 수사 권한이 남용됐는지 확인하기 위한 조사를, 의회 정보위원회에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자신을 도청했다며, 워터게이트에 맞먹는 스캔들이라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이에 공화당 소속 의원들은 트럼프의 주장을 확신할 수는 없지만, 도청 지시 주장을 조사할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마르코 루비오 / 美 공화당 상원 의원]
"어떻게 된 일인지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은 정황에 대해 아는 바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의문을 제기했고 백악관은 이 일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해야 할 겁니다."
오바마 전 대통령 측은 일제히 반발했습니다.
조시 어니스트 전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백악관은 위기가 닥쳤을 때마다 트위터를 올리거나 아무 말이나 내뱉는다고 비판했고, 제임스 클래퍼 당시 국가정보국장도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제임스 클래퍼 / 前 국가정보국장]
"그 당시 대통령이나 선거 캠페인에 반대하는 그 어떤 도청 행위도
이뤄진 적이 없습니다."
한편 민주당과 언론에서는 트럼프 대통령 측근들의 러시아 유착 의혹 파문이 커지자, 트럼프가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덮으려 한다는 비판이 제기됐습니다.

2. 트럼프 행정부, 출범 6주 만에 90개 규제 폐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출범 6주 만에 규제 아흔 개를 폐지하거나 시행을 연기했습니다.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규제를 철폐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규제 중에는 금융 시스템 안정을 위한 규제는 물론 총기 소유, 환경 보호를 위한 규제 등도 포함돼 있습니다.
상당수 규제는 기업 로비스트나 무역 회사 임원들이 경제 성장이 촉발을 근거로 철폐를 요청한 데 따라 폐지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트럼프는 28일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미국 경제 부활을 위한 조치로 규제 철폐를 강조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일자리를 죽이는 규제들을 대대적으로 없애는 역사적인 노력에 착수했습니다. 정부기관마다 규제철폐특별팀을 만들었습니다. 또 새로운 규제를 1개 만들 때마다 기존의 규제 2개를 없애는 제도를 시행했습니다."
한편 공익 단체들은 트럼프 정부의 규제 철폐가 미국인의 복지에 잠재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3. 日 아베 총리 장기집권 길 열려

일본 자민당이 내년 9월 끝나는 아베 신조 총리의 임기를 3년 연장하는 당규 개정안을 승인했습니다.
아베의 개헌 계획에 힘을 실어주게 됐습니다.
일본 집권 자민당이 당 대회를 열고, 당 총재 임기를 현행 3년 중임에서 3년 세 번 연임으로 연장했습니다.
따라서 내년 9월 3년 중임 6년의 임기를 마치는 아베 총리가 내년에 자민당 총재로 다시 선출되면, 3년 더 일본 총리직을 맡게 됩니다.
당 대회에 참석한 아베는 평화 헌법 개정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아베 신조 / 일본 총리]
"헌법 개정 발의를 위한 구체적 논의를 주도하는 것만이, 전후 일관되게 일본을 지탱해 온 자민당의 역사적 사명이 아니겠습니까?"
아베는 전쟁을 금지하고 있는 일본 평화 헌법 9조의 개정을, 정치적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한편 야권에서는 아베 총리의 부인이 연루된 '국유지 헐값 매각 사건'에 대한 공세를 강화해 아베 총리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4. 中 국방비, 사상 처음으로 1조 위안 돌파

중국의 연간 국방 예산이 사상 처음으로 1조 위안을 돌파했습니다.
중국은 현지시간으로 5일 개막한 전국인민대표회의에서, 국방 예산을 포함한 올해 예산을 심의해 확정합니다.
전국인민대표회의 푸잉 대변인은 개막을 하루 앞두고 4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푸잉 / 전국인민대표회의 대변인]
"올해 국방비 예산 증가 폭은 7% 안팎이 될 것입니다. (국방비는) GDP 의 1.3% 정도로, 증가 폭은 최근 몇 년간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따라서 올해 중국 국방비는 지난해보다 668억 위안 늘어난 1조 211억 위안, 우리 돈 약 171조 원이 될 것으로 추산됩니다.
최근 미국이 국방비 10퍼센트 증액을 공언하면서, 중국도 10퍼센트 수준으로 국방비를 올릴 거란 전망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7퍼센트 안팎의 국방비 증액을 발표한 데는 '경제성장 둔화'라는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한 결정으로 보입니다.
한편 일각에서는 중국 예산에 숨은 국방비가 있어, 실제 국방비는 발표액보다 많을 것이란 의견도 나왔습니다.

5. 중국 젊은 층, '사드 보복' 요구에 불응

중국 당국이 주한미군 사드 배치를 이유로 한국에 보복하라고 유도하고 있지만 중국 젊은 층이 호응하지 않고 있다고 영국 BBC가 보도했습니다.
현지시간 5일 BBC는 중국의 젊은 세대가 중국 당국의 사드 보복 유도에 호응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당국이 한국의 드라마, 영화, 식품 등을 금지했지만, 이들은 음성적인 경로로 여전히 유통되고 있습니다.
BBC는 중국이 주장하는 '애국주의'가 장기화하기는 힘들 거라며, 한국에 대한 중국인들의 자발적 항의 표시와 한류 금지 조치가, 지나가는 유행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