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美 연준, 석 달 만에 기준 금리 0.25% 인상 발표 [월드 투데이]

정책 오늘 (2015~2017년 제작)

美 연준, 석 달 만에 기준 금리 0.25% 인상 발표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17.03.16

세계 소식 전해드리는 '월드투데이'입니다.

1. 美 연준, 석 달 만에 기준 금리 0.25% 인상 발표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가 석 달 만에 기준금리를 0.25퍼센트 인상했습니다.
앞으로도 점진적인 금리 인상을 예고했습니다.
미국 연준 공개시장위원회는 현재 0.5퍼센트에서 0.75퍼센트로 운용되는 연방 기금 기준 금리를, 0.75퍼센트에서 1퍼센트로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금리 인상은 작년 12월 0.25퍼센트 인상한 뒤 석 달 만입니다.
[재닛 옐런/美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미국의 경제가 계속해서 탄탄할 것으로 믿기 때문에 앞으로 점진적인 금리 인상이 연준의 목표를 성취하고 유지하는데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날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올해 두 차례 더 금리 인상을 예고했습니다.
옐런 의장은 미국의 물가 상승률이 연준의 중기 목표였던 2퍼센트에 근접했으며, 금리 인상은 3퍼센트 수준에 이를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 트럼프 美 대통령, 환경 규제 완화 예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도입했던 각종 환경 규제를 대폭 완화할 예정이라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오바마 전 행정부의 기후 변화 대책을 뒤집기 위한 대통령 지침에 서명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언론은 오바마 행정부가 2015년 발표한 '청정전력 계획' 이 첫 타깃이 될 거라고 내다봤습니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15일 미시간에 위치한 자동차 공업단지를 방문해, 규제 완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그 계획(청정전력 계획)을 없던 일로 만들 겁니다. 원래 예정돼있던 중간 점검 일정도 다시 잡을 겁니다."
반면에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기후변화에 대해 미국 안보에 대한 위협이라며, 기후변화가 불러온 불안정 요인을 작전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어 트럼프 대통령과 시각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3. 시진핑 '1인 체제' 확인한 중국 양회 폐막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가 전인대 폐막과 함께 모두 종료됐습니다.
현지시간 15일 장더장 전인대 상무위원장의 폐막사로 제 12 기 제 5차 전국인민대표회의가 종료됐습니다.
[장더장 /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
"시진핑 동지는 앞으로 남은 1년간의 임기 동안 온 힘을 다 해 인민을 위해 국가 최고 권력 기관의 역량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번 양회는 중국 지도부의 대규모 개편이 예상되는 연말 제19차 당대회를 앞두고 열려 특히 관심을 끌었습니다.
폐막식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리커창 총리는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리커창 / 중국 총리]
"중국은 각국이 긴장된 분위기를 진정시키고 대화 궤도로 돌아와 최종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합니다."
이 같은 발언은, 앞서 백악관이 미중 정상회담에서 북한과 사드 배치를 둘러싼 긴장을 완화하겠다고 전한 데 대한 답변 성격을 띠었습니다.
한편 리커창 총리는 남중국해와 환율 문제 등으로 갈등하는 미중 관계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4. 말레이시아 당국 "김정남 자녀 DNA로 신원 확인"

말레이시아 당국이 김정남의 신원을 확인하는데 자녀의 DNA를 이용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0일 말레이시아 경찰은 김정남의 신원을 공식 확인했습니다.
어떻게 알아냈는지는 말을 아꼈습니다.
그런데 현지시간 15일, 말레이 당국은 김정남 자녀의 DNA로 신원을 확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아마드 자히드 하미디 / 말레이시아 부총리 ]
"우리는 김정남 자녀들로부터 얻은 DNA 샘플을 통해 김정남 시신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김정남의 자녀 중 누구의 DNA 샘플이었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김정남에게는 첫째 부인과 낳은 아들 금솔, 둘째 부인과 나온 아들 한솔과 딸 소희 남매가 있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말레이 정부는 김정남의 시신을 북한에 넘기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알려져, 북한과 말레이시아 사이에 어떤 협상 결과가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5. 독일, 가짜 뉴스 방치 SNS에 최고 600억 벌금 메길 것

독일 정부가 가짜 뉴스를 방치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기업에 최대 600억 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14일 하이코 마스 독일 법무장관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SNS 기업들에 대해,
인종차별을 선동하는 글이나 가자 뉴스를 퍼뜨리는 게시물을 삭제하기 위한 노력이 미흡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하이코 마스 / 독일 법무장관]
"소셜 네트워크 기업들이 불법적인 게시물을 삭제하도록 더 강한 압박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법적인 규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법률 초안에 따르면 소셜 네트워크 기업들은 이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불법 게시물 신고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고, 법에 위배되는 게시물을 24시간 안에 삭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이코 마스 / 독일 법무장관]
"제한된 시간 안에 신고된 게시물을 삭제하지 않으면 벌금을 내야 할 겁니다. 500만 유로 (한화 600억 원 상당) 의 벌금을 부과할 겁니다."
독일 정부가 9월 총선을 앞두고 미리 가짜 뉴스와 증오 표현을 차단하기 위해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이번 조치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의견도 있어 법안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