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9대 대선, 역대 선거와 달라진 점은?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19대 대선, 역대 선거와 달라진 점은?

등록일 : 2017.04.18

앵커>
제19대 대통령선거가 21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선거는 역대 선거와 달라진 점도 많은데요, 최영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이번 선거는 헌정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궐위로 치러지는 선거입니다.
정상 임기를 마치고 실시되는 선거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이 되는데, 궐위 선거 관련 규정에 따라 이번에는 오후 8시까지 투표가 가능합니다.
전화인터뷰 > 차태욱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언론팀장
"대통령 궐위선거로 인해 투표시간이 오전 6시에서 오후 8시까지로 2시간이 늘어났습니다. 유권자께서는 투표시간이 2시간 늘어난 만큼 늦더라도 투표소에 꼭 오셔서 소중한 한 표 행사해주시길 바랍니다."
선거 당일, 그동안 볼 수 없었던 모습도 기대됩니다.
지금까지는 손가락으로 브이표시를 하거나 엄지를 치켜세우는 등 특정 후보를 연상시키는 '투표 인증샷'을 찍을 수 없었지만, 이번 선거부터는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투표 후 특정 후보의 벽보나 현수막 앞에서 사진을 찍어 인증샷을 게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선거 당일이라도 누구든지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사이트, SNS,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서는 선거운동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여론조사의 공정성과 전문성도 한층 강화될 전망입니다.
그동안 여론조사 기관이 아닌 후보자나 정당에서도 여론조사를 실시해 결과를 보도할 수 있었는데, 이번 선거부터는 할 수 없게 됩니다.
또 선거 여론조사 기관은 조사의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응답자에게 통신비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편 선거에 앞서 실시되는 사전 투표는 다음달 4일과 5일, 이틀간 진행되는데 대통령선거에서 사전투표가 진행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