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네거티브 선거 'NO'…정책중심 선거문화 조성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네거티브 선거 'NO'…정책중심 선거문화 조성

등록일 : 2017.04.21

앵커>
19대 대통령 선거가 18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네거티브 경쟁이 아닌 정책 중심의 선거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홈페이지 등을 통해 후보자의 공약과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선거에서 각 후보자와 정당이 제시한 정책을 중심으로 투표에 참여하는 선거문화를 '메니페스토'라고 부릅니다.
후보자나 정당이 구체적인 목표, 추진 방법, 기간 등을 명시한 공약을 내세우면 유권자는 실현가능성이 가장 높은 공약을 많이 제시한 후보자나 정당에게 투표하고 선거 후에는 당선자가 제시한 공약의 이행 상황을 평가해 다음 선거에서 지지 여부를 결정짓는 겁니다.
1800년 대부터 '메니페스토'가 시작된 영국을 비롯해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 곳곳에서는 이 같은 정책 중심의 선거 문화가 자리잡고 있는 추세입니다.
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둔 우리나라도 정책 중심의 선거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선거는 준비 기간이 짧아, 내실 있는 정책 경쟁보다는 비방, 흑색선전 등 유권자의 올바른 판단을 방해하는 네거티브 공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정책 선거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역량을 집중하면서,
후보자와 유권자가 정책 선거에 적극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전화 인터뷰 > 차태욱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언론팀장
"후보자는 실현가능한 정책과 공약으로 경쟁을 하고, 언론과 사회단체는 이를 제대로 검증·평가하며, 유권자는 후보자의 공약과 자질을 꼼꼼하게 살펴서 투표해 주시길 바랍니다."
선관위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대선 후보자의 10대 공약을 공개하고 각 후보자의 공약을 분야별로 비교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후보자의 재산과 병역, 전과 등의 정보도 상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오는 27일부터 사전투표 시작 전 날인 5월 3일까지를 '정책·공약 바로알기 주간'으로 정하고 각종 캠페인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전국 곳곳에서 토크콘서트, 거리 캠페인, 포털사이트 등의 광고 등을 통해 정책 선거의
중요성을 알리고 국민 공감대를 형성할 방침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