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근로자 '투표시간' 당당하게 요구하세요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근로자 '투표시간' 당당하게 요구하세요

등록일 : 2017.04.24

앵커>
19대 대통령 선거가 보름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선거일은 임시공휴일이지만, 근무를 해야 하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이런 분들은 공직선거법에 따라 고용주에게 투표시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투표 시간을 보장하지 않으면 고용주는 최대 천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다음달 9일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입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영화관 등 선거 당일 영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근로자의 투표 시간은 보장됩니다.
해당 업계에서는 근로자의 투표 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황재현 / 영화관업계 홍보팀장
"(영화관 근로자의 근무 시간이)오픈, 오전, 오후, 마감 시간으로 각각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투표할 수 있는 시간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선거 당일 투표가 힘든 상황이라면 다음달 4일과 5일, 사전투표날을 이용해 가까운 투표소에서 투표를 하면 됩니다.
사전투표일에는 본인의 투표소가 아닌, 전국 사전투표소 어디서든 신분증만 있으면 투표를 할 수 있어 근무지 근처에서 투표 하기가 용이합니다.
만약 선거 당일과 사전 투표날 모두 근무로 인해 투표를 할 수 없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따라 투표 시간을 요구할 수 있고, 투표 시간을 보장하지 않는 고용주는 최대 1천 만원의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전화인터뷰> 차태욱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언론팀장
"선거법 제6조의2에 따라 근로자는 사전투표기간과 선거일 모두 근무를 하는 경우 고용주에게 투표시간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용주가 이를 거절하면 관할 선관위나 대표전화 1390번으로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고용주는 근로자가 투표 시간을 청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다음달 2일부터 6일까지 사내 게시판이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알려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