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세먼지 '나쁨' 실내수업…간이체육관 확대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미세먼지 '나쁨' 실내수업…간이체육관 확대

등록일 : 2017.04.27

정부가 미세먼지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나쁨' 수준부터 야외 활동 대신 강당이나 체육관으로 이동해 수업을 해야 하는데요.
서일영 기자입니다.

짙어지는 미세먼지로 봄철 흔히 볼 수 있던 학교 체육대회와 야외 현장학습 풍경이 달라질 전망입니다.
실제, 올 1월에서 3월 사이 초미세먼지 농도는 최근 3년 같은 기간 중 가장 나쁜 수치를 보였고 지난달은 나흘 중 하루꼴로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교육부는‘실외수업 자제’ 기준을 강화한 매뉴얼을 배포하고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에서 공통으로 운영하도록 했습니다.
기존에는 당일 예보가 나쁨 이상이고 세제곱미터 당 100마이크로그램 이상의 미세먼지 농도를 나타내는 ‘예비주의보’ 단계부터 야외 수업 자제 조치가 내려졌지만 세제곱미터 당 81마이크로그램 이상 미세먼지 농도를 나타내는 ‘나쁨’으로 강화했습니다.
각 학교는 매뉴얼에 따라 실외수업을 강당과 체육관으로 대체해야 하고 체육관이 없는 학교는 ‘간이 체육관’ 등 실외수업 대체수단을 확보해야 합니다.
교육과정 역시 실외보다 실내활동 단원 중심으로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합니다.
현장 체험학습은 계획 때부터 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해 박물관과 전시관 견학 등 실내 대체 프로그램을 확보해야 합니다.
'미세먼지 연구학교’ 지정 등 학교구성원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관련 교육도 확대합니다.
전화인터뷰> 고영종 /교육부 학교안전총괄과장
“(안전 동아리가)처음 운영되는데 50개 정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찾고 그 실천사례를 발굴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밖에 학교에서 미세먼지 상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미세먼지 예보 깃발과 전광판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스마트폰과 각 기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행동요령 알림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KTV 서일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