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새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은?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새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은?

등록일 : 2017.06.02

KTV 시사다큐 프로그램이죠, '이슈본'을 연출하고 있는 최용석 피디와 함께 하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PD리포트 이슈본, 이번 주제는 어떤 건가요?

네.
오늘 방송에서는 우리 국민들의 건강과 직결 되는 것이죠.
새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 내용을 준비해봤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미세먼지 응급 대책으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셧다운을 지시하셨잖아요.
정확하게 어떤 내용인가요?

우리나라에 석탄화력발전소는 총 59기가 있는데, 그 중 10기가 30년 이상 된 노후 발전소입니다.
노후 된 석탄화력발전소에서는 일반 석탄화력발전소보다 오염물질이 2배가 넘게 배출된다고 하죠.
그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중 8기를 6월 한 달 간 임시 가동 중지를 내린 거죠.

네.
그런데 석탄화력발전소가 우리나라 미세먼지 발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건가요?

우리나라에서 석탄화력발전소 중 절반, 29기가 충남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조사 결과 충남 지역에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초미세먼지 총중량의 23%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를 봤을 때 석탄화력발전소의 영향을 무시 할 수 없는거죠.
인터뷰 들어보시죠.

석탄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초미세먼지가 바람을 타고 퍼져 나가면서 수도권뿐만 아니라 한반도 전역에 영향을 미치는 걸 볼 수 있고요.
이렇게 검게 색깔이 짙을수록 초미세먼지 농도가 굉장히 심각한 수준을 보이는 겁니다"
화면을 보니 걱정이 되는데요.
석탄화력발전소 인근에 사시는 충남 지역 주민들의 피해는 더 할 것 같은데요?

네.
실제로 제가 석탄화력발전소 인근에 위치한 마을을 찾았는데요.

미세먼지가 좋은 날임에도 공기가 뿌옇고 목이 칼칼할 정도로 안 좋게 느껴지더라고요.
하루 전 세차를 했다는데 차를 손으로 닦아보니 까만 석탄 분진이 많이 묻어나서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아, 저 영상이군요.
주민들이 상당히 불편하시겠어요?

그렇습니다.
그런데, 눈에 보이는 석탄분진 보다도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 때문에 더욱 걱정이 많으시더라고요.
실제로 이 곳 마을 주민들은 기관지나 폐질환 때문에 병원을 많이 찾으신다고 합니다.
인터뷰 들어보시죠

(내원 환자 중) 가장 많이는 알레르기 비염이나 그리고 천식 환자분들 많이 보게 되고요.
그리고 더불어서 알레르기 결막염 있고 이런 분들도 많이 오고..

정말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 되는 문제이니 만큼 앞으로 더 많은 대책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방송 기대하겠습니다.

새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은 오늘 저녁 7시 10분, PD 리포트 '이슈 본'에서 방송됩니다.
많은 시청 바랍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