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가상화폐 과열…"가치급락·유사코인·해킹 주의해야"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가상화폐 과열…"가치급락·유사코인·해킹 주의해야"

등록일 : 2017.06.22

IT 기술 발달로 최근 가상화폐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금융당국은 법적으로 인정되는 실물화폐가 아닌 만큼, 가상화폐의 가치 급락과 사기행위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주재용 기자입니다.

현금은 아니지만 온라인에서 현금처럼 쓰이는 가상화폐.
국내 가상화폐 거래량이 급증하는 등 가상통화 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2년간 국내에서 거래된 가상화폐 거래량은 약 2조원.
처음 주목받은 '비트코인'이후 계속해서 늘어나 가상화폐 종류만 해도 700종이 넘습니다.
하지만 가상화폐는 실물이 없는 가상통화라는 특성 때문에, 사이버 공격 대상이 될 위험이 큽니다.
실제로 지난 4월 국내 한 가상화폐 거래소가 해킹을 당해 약 55억원의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또 가상화폐는 가치가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경우 거래를 일시 정지하는 법적 장치가 없어, 막대한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가상화폐처럼 둔갑해 마치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처럼 사람들을 유인하는 다단계 유사코인도 큰 피해를 양산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상화폐 투자를 신중히 고려하고,
약관에 가상통화 취급업자의 책임 부담 여부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화인터뷰> 김상록 / 금융감독원 불법금융대응단 팀장
"법적통화가 아닌걸 이용을 해서 투자사기에 이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상화폐에 투자하실 때에는 항상 암호키 보관 상 태라든지 전산관리 상태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면밀히 체크하시 고 결정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정부는 금융위원회를 중심으로 '가상통화 제도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법적규정 마련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KTV 주재용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