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햄버거병' 4세 이하 '주의'…익혀먹기 생활화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햄버거병' 4세 이하 '주의'…익혀먹기 생활화

등록일 : 2017.07.11

최근 '햄버거병'으로 불리는 용혈성 요독증후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4세 이하의 어린이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보건당국은 음식을 익혀먹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일명 햄버거병으로 불리는 용혈성 요독증후군의 주원인은 장출혈성 대장균감염증입니다.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은 병원성 대장균의 일종인 장출혈성 대장균에 감염돼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열이 나고 설사,혈변,구토,복통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은 보통 일주일이 지나면 나아지지만 환자에 따라서는 합병증인 '용혈성요독증후군'으로 진행돼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사율은 2~7%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염된 식품이나 물을 통해 감염되는데 대부분 소고기로 가공된 음식물이 원인입니다.
질병관리본부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장출혈성 대장균감염증 환자를 조사한 결과 5~8월 사이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고, 9세 이하가 전체 환자의 절반을 넘었습니다.
특히 4세 이하 어린이가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자 가운데 5.4%인 24명이 합병증인 용혈성요독증후군으로 진행됐는데 4세 이하가 전체 환자의 60%에 달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철저한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습니다.
먼저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지키고 고기류는 충분히 익혀 섭취해야 합니다.
날 것으로 먹는 채소나 과일은 깨끗한 물로 잘 씻거나 껍질을 벗겨 먹는게 안전합니다.
칼과 도마는 조리후 소독하고 생선과 고기, 채소는 도마를 분리해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