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조명균 통일장관 "남북경협기업 지원에 노력"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조명균 통일장관 "남북경협기업 지원에 노력"

등록일 : 2017.07.14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오늘 남북경협 기업인들과 면담했습니다.
조 장관은 피해를 본 기업 지원에 성의를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는데요.
정유림 기자입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남북경협 기업인들을 만났습니다.
남북 경제협력을 금지한 5.24 제재 조치와 2008년 금강산관광 중단으로 피해를 본 기업 관계자들은 "희망이 절실하다"고 호소했습니다.
이에 조 장관은 기업인들이 지난해 10월부터 농성하는 것을 두고 건강 등 여러 가지가 염려된다며, 관계부처, 국회와 협조를 통해 정부가 최대한 성의를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조명균/ 통일부 장관
"여러 가지 관계부처와 국회와 협조해 나가는 측면이 있고 해서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겠습니다만, 최대한 성의 다해서 노력을 하겠습니다."
한편 통일부는 개성공단 재개에 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공단 재개 필요성은 분명하지만, 북핵 상황 진전이 우선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녹취> 이유진 / 통일부 부대변인
"개성공단이 남북 관계 개선과 한반도평화 조성 과정에서 가지는 가치를 감안할 때는 재개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입니다."
개성공단의 문을 다시 열기 위해선 비핵화를 위한 대화국면이 조성돼야 한다는 겁니다.
또 "북한에서 개성공단 임금을 핵과 미사일 개발에 돌려썼다는 데 대한 근거를 정부가 갖고 있지는 않다"고 재차 밝혔습니다.
아울러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에서 어제 논의한 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 후속조치에 대해선 "부처 간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