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감사원 "수리온 헬기 안전성 미확보"…관련자 징계 요구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감사원 "수리온 헬기 안전성 미확보"…관련자 징계 요구

등록일 : 2017.07.16

다음뉴습니다.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이 비행 안전성을 제대로 확보하지 않은 채 실전 배치된 사실이 감사원 감사결과 드러났습니다.
감사원은 관련자들의 징계를 요청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1조 3천억 원을 들여 개발된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지난 2015년, 육군항공학교에서 비행 훈련을 하던 수리온은 엔진 과속으로 비상 착륙하는 등 이후에도 잇따라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사고 원인을 분석해 제작사 한국항공우주 KAI와 육군 등에 알렸지만 시정되지 않았고, 같은 해 12월 동일 결함으로 추락 사고까지 발생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미국에서 실시한 검사에서는 기체 결빙 문제가 발견됐지만 이 역시 방위사업청은 개선하지 않았습니다.
방사청은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었지만 결빙 시험 없이 '기준 충족' 판정을 내린 뒤 수리온을 납품받아 실전 배치를 진행한 겁니다.
감사원은 결빙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실전 배치된 것이 3차례 추락사고의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개선 비용 부담 주체를 제대로 정하지 않고 전력화를 진행해 결과적으로 정부가 약 207억원의 비용을 부담해야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습니다.
감사원은 수리온 결함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관련자들의 징계를 요구했습니다.
또 방사청에 수리온의 운용 능력이 보완될 때까지 전력화를 중단하고, 제작사에는 손실액에 대해 배상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