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이 비행 안전성을 제대로 확보하지 않은 채 실전 배치된 사실이 감사원 감사결과 드러났습니다.
감사원은 관련자들의 징계를 요청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1조 3천억 원을 들여 개발된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지난 2015년, 육군항공학교에서 비행 훈련을 하던 수리온은 엔진 과속으로 비상 착륙하는 등 이후에도 잇따라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사고 원인을 분석해 제작사 한국항공우주 KAI와 육군 등에 알렸지만 시정되지 않았고, 같은 해 12월 동일 결함으로 추락 사고까지 발생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미국에서 실시한 검사에서는 기체 결빙 문제가 발견됐지만 이 역시 방위사업청은 개선하지 않았습니다.
방사청은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었지만 결빙 시험 없이 '기준 충족' 판정을 내린 뒤 수리온을 납품받아 실전 배치를 진행한 겁니다.
감사원은 결빙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실전 배치된 것이 3차례 추락사고의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개선 비용 부담 주체를 제대로 정하지 않고 전력화를 진행해 결과적으로 정부가 약 207억원의 비용을 부담해야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습니다.
감사원은 수리온 결함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관련자들의 징계를 요구했습니다.
또 방사청에 수리온의 운용 능력이 보완될 때까지 전력화를 중단하고, 제작사에는 손실액에 대해 배상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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