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휴전선 155마일 종주…자유민주 평화통일 기원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휴전선 155마일 종주…자유민주 평화통일 기원

등록일 : 2017.08.10

올해로 정전 협정이 맺어진 지 64년이 지났지만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남북의 긴장은 한층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한민국 전몰 군경 유족회원들이 휴전선 155마일을 종주하며 평화통일의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장정옥 국민기자가 함께 다녀왔습니다.

동부전선 최전방 고성 통일전망대.
철책선 너머 해금강이 눈 앞에 펼쳐집니다.
그 뒤로 우뚝 솟은 금강산이 손에 닿을 듯 가깝습니다.
금강산 관광까지 중단되면서 적막감만 감돌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전몰군경유족회원들이 통일전망대를 시작으로 휴전선 155마일 종주에 나섰습니다
녹취> 최해근 회장 / 대한민국전몰군경유족회
“6.25전쟁이 아직까지 종전이 아니고 휴전상태이다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고 또 안보의식을 제고하는 행사입니다.”
6.25전쟁 당시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인제 용대리.
유족들은 백골병단전적비에 참배하고 용사들의 넋을 위로합니다.
신병교육대에 들러 내무반을 돌아보고 식사도 하며 달라진 병영을 체험합니다.
버스 17대에 나눠탄 유족회원 400명은 화천 충열탑을 거쳐 철원 월정역 일대에 조성된 평화문화광장으로 이동했습니다.
6.25전쟁 최대 격전지인 철의삼각지대 전몰장병추모비 앞에서 유족회원들이 추모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전쟁의 상흔이 곳곳에 남아있는 철원 DMZ 안에서 열린 전사자 추모제는 모두의 마음을 숙연하게 만듭니다.
주저 없이 조국에 태워버린 당신의 영혼들이 거름이 되어 유족회원들은 이어 휴전선 155마일 서쪽 끝 임진각에서 종소리에 담아 평화 통일의 염원을 전했습니다.
녹취> 신숙자 회원 / 대한민국전몰군경유족회
“나라를 구하기 위해서 피땀 흘리신 우리 선친님들께서 가시는 길을 저희 후손들이 걷게 돼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지난 2003년, 정전 50주년을 기념해 처음 시작된 유족회원들의 휴전선 155마일 종주는 올해로 15회 째입니다.
녹취> 피우진 / 국가보훈처 장관
“우리 모두는 전몰군경을 비롯한 참전용사 분들의 고귀한 희생을 바탕으로 오늘의 대한민국이 이룩됐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동해 최북단 고성을 출발한 휴전선 종주는 격전지와 분단의 현장을 거쳐 서울역 광장에서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메시지를 전달로 마무리됐습니다.
현장음>
전쟁반대! 북핵반대! 평화통일!
국민리포트 장정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