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년 7월부터 아동수당 10만 원…기초연금 상향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내년 7월부터 아동수당 10만 원…기초연금 상향

등록일 : 2017.08.16

내년 4월부터는 기초연금이 25만 원으로 오르고, 7월부터는 아동수당이 10만원 씩 지급됩니다.
오늘 오전 당정청 회의 결과 내용을 곽동화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내년 7월부터 0~5세 아동에게 매달 10만 원의 아동수당이 지급됩니다.
오늘(16일) 열린 제2차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아동수당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지급기간은 아동이 만 6세 생일을 맞는 72개월까지로 보호자의 소득과는 무관하게 지급됩니다.
녹취> 유주헌 / 보건복지부 아동수당 도입 실무추진단 과장
“아동수당은 아동들의 건강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서 이번에 새로이 도입한 제도입니다. 아동에 대한 투자를 통해서 아이 한 명 한 명이 제대로 클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주는 데 목적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동수당을 받으려면 보호자나 대리인이 주민 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해야합니다.
신청한 날이 포함된 달부터 시작해 수급권을 상실할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매달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출생일로부터 60일 안에 신청하면 출생한 달부터 소급해 지급합니다.
보호자가 아동을 학대하거나 제대로 보호하지 않는 경우, 거짓, 부정한 방법으로 수당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제한, 환수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됩니다.
이밖에 든든한 노후를 지원하기 위한 기초연금이 단계적으로 상향한다는 내용의 기초연금법 개정이 추진됩니다.
이에 따라 내년 4월부터는 25만원, 오는 2021년 4월부터는 3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아동수당 지급과 기초연금 상향에 따라 앞으로 5년간 32조 1천억 원의 추가재정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