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OECD "기후변화 대응, 경제적 이득… 에너지 전환 필요"

KTV 830 (2016~2018년 제작)

OECD "기후변화 대응, 경제적 이득… 에너지 전환 필요"

등록일 : 2017.08.21

기후변화에 대응해 저탄소 경제로 바꿔 나가는 것은,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세계 주요나라의 공동 이슈입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포용적인 성장과 조화를 위한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보도에, 김용민 기자입니다.

지난 6월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에서 도날트 투스크 EU의장은 파리기후협정 이행을 위해 유럽은 계속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저탄소 경제 전환을 위해 투자를 이어가겠다는 겁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최근 탈원전, 탈석탄 등의 에너지 패러다임 대전환을 선포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나라들의 노력에 동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최근, 과감한 기후 정책과 경제 개혁을 동시에 추진할 경우 필요한 재원 조달과 함께 성장도 촉진할 수 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OECD 보고서에 따르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G20 국가들의 인프라 투자가 현재 너무 적다고 지적하고, 2030년까지 기후변화를 고려해 기온 상승을 2도 이하로 유지할 경우, 6천억 달러, 우리 돈으로 685조원의 인프라 투자 비용이 더 필요하겠지만, 화석연료 사용 절감액으로 상쇄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결국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전 세계가 재생에너지 투자를 늘려갈 경우 약 25년 후에는 전 세계 전기생산량의 50%를 재생에너지가 감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세계적으로 원자력은 사양산업이고 재생에너지는 성장산업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원자력 비중이 30%를 차지하고 재생에너지는 1.1% 정도에 머물고 있는 우리나라가 에너지 전환을 서둘러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기후변화 정책 추진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의 대립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화석 연료 사용 분야의 근로자에 대한 전직 기회를 높이고, 기업, 기관, 시민 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통한 저탄소 발전전략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OECD는 또 비효율적인 화석연료 보조금 개편을 가속화하고, 혁신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를 강화할 것을 제언했습니다.
또 재원 조달을 위해 개발은행과 금융기관들의 기후변화 대응 지원 강화 목표를 실행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